“부츠를 신고 싶은데 종아리 알 때문에 고민이에요”

인쇄

BLS의원 본점 이동진 원장

Q. 가을을 맞이해 올해 유행인 스웨이드 부츠를 신고 싶은데 부츠를 신으면 종아리 알이 유독 부각되고 신발도 잘 안 맞아 고민입니다. 종아리 알을 없애고 예쁘게 부츠를 신고 다닐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올가을 부츠가 다시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슬림한 다리 라인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근육이 발달한 종아리 때문에 부츠 착용이 고민되는 이들을 위해 종아리 근육 볼륨을 줄여 완벽한 부츠 핏을 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보툴리눔 톡신 시술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종아리 근육이 발달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일상적으로 걷는 방식에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걸음걸이를 바꾸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준다면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습관 개선으론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기 어려울뿐더러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때 보툴리눔 톡신 시술의 도움을 받는다면 단기간에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주름을 개선해준다고 알려진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약물을 국소 부위 근육에 주입해 해당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완화하고 근육 크기를 줄여줍니다.

이런 효과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종아리는 물론이고 사각 턱, 승모근 등 다양한 부위에 적용 가능합니다. 특히 시술이 간단하고 시술 후 별다른 회복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부담 없이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톡신 약물을 몸에 주입하는 의학적인 시술인 만큼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고 준수해야 안전하게 만족스러운 시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내성 발생으로 무분별하게 시술을 반복하면 톡신에 내성이 생겨 더는 이전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은 다양한 질환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톡신 사용을 위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제품마다 성분, 안전성이 상이하므로 시술 시 내성을 최소화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툴리눔 톡신 속 복합단백질과 비활성 신경독소는 몸속에서 항체를 형성해 내성을 유발하는 주범이므로 이를 포함하지 않고 활성화 신경독소만 지닌 순수 톡신을 사용해야 내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술 전 병원에서 톡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아보고 고도로 정제된 순수 톡신 제품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사용할 제품이 오랫동안 사용되면서 안전성을 입증한 제품인지,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 공식 기관의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등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인지 꼼꼼하게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의료진과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본인의 시술 이력, 시술 부위에 따라 권장 시술 주기와 용량을 자세하게 안내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이전에 시술받았던 병원이 아닌 다른 병원으로 이동하게 될 경우 바뀐 담당 의료진에게 반드시 본인의 톡신 사용 이력을 전달해야 합니다. 의료진이 환자의 내성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해선 환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기반이 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