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단신] 혈당유산균 ‘유한양행 당큐락', 누적 매출 350억 돌파 外

인쇄
혈당유산균 ‘유한양행 당큐락', 누적 매출 350억 돌파

국내 최초, 유일하게 유산균으로 혈당 관리가 가능한 혈당유산균인 ‘유한양행 당큐락’이 출시 이후부터 누적 매출 350억을 돌파했다.

유한양행 당큐락은 국민의 40% 이상이 겪고 있는 혈당 관련 문제를 돕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해당 제품은 국내 최초로 식약처로부터 유산균 자체로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성을 인정받았고 , 유일한 개별인정형 유산균이라는 점에서 지난해 첫 출시부터 지금까지 뜨거운 반응을 보여왔다.

유한양행 당큐락은 주원료로 마이크로바이옴 R&D기업 ‘에이투젠’에서 개발한 ‘Lactiplantibacillus plantarum HAC01(이하 L.plantarum HAC01)’ 균주를 사용하고 있다. 이 균주는 언제 어디서나 하루 한 캡슐 섭취만으로, 장내 미생물 생태계 개선을 통해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원활한 배변 활동 등 장 건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주원료인 L.plantarum HAC01의 인체적용시험결과 당화혈색소(HbA1c)가 유의적으로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식후2시간혈당(120분)도 유의적으로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출시 후 350억 이상의 매출을 돌파했다는 것은 그만큼 당뇨가 있거나 혹은 전당뇨 단계인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또한 제품 복용 후 효과를 느낀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재구매 했다고도 볼 수 있다. 혈당 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신뢰받는 제약기업 유한양행의 식약처 인증 개별인정형 유산균 제품이라는 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당뇨병 팩트 시트 2022’에 따르면 2020년 30세 이상에서 국내 당뇨병 인구는 약 530만명이며, 당뇨병 전단계 인구는 약 1,500만명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나라 국민의 약 40%에 달하는 인구가 혈당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회사 관계자는 “‘유한양행 당큐락’은 혈당 관리에 높은 관심을 가지신 분들께서 믿고 섭취한 결과로 누적 판매 350억 돌파라는 큰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유한양행 당큐락’의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을 바탕으로 혈당 관리에 대한 고민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씨셀 이뮨셀엘씨주 RWD, 유럽종양외과학회(ESSO) 초록 채택

지씨셀은 항암면역세포치료제인 이뮨셀엘씨주의 실사용데이터(Real World Data, RWD) 연구결과가 유럽종양외과학회(European Society of Surgical Oncology, ESSO) 학술대회에서 초록으로 채택되었다고 5일 밝혔다. ESSO 2024는 오는 10월 2일부터 4일까지 벨기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지씨셀은 지난 4월 미국 암연구학회(AACR 2024)에서 이뮨셀엘씨주의 실사용데이터(RWD)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유럽종양외과학회(ESSO)에서의 초록 채택은 이뮨셀엘씨주의 병용 투여 관련 실사용데이터를 통해 실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을 보이는 환자군과 다양한 병용 옵션들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추후 적응증 확대 전략에 대한 중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 해외 유수의 종양외과 석학들과의 공유 및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은다.
 
지씨셀 관계자는 이뮨셀엘씨주의 축적된 실사용데이터(RWD)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PD1/PDL1 등의 면역관문억제제들과의 병용 기초연구도 내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동아쏘시오그룹, 지역 사회공헌 앞장서…사랑나눔바자회 수익금 ‘기부’

동아쏘시오그룹은 동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에서 ‘사랑나눔 바자회’ 수익금 전달식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수익금 전달식에는 백상환 동아제약 사장과 박상종 동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전달식에서 지난 5월 열렸던 사랑나눔 바자회에서 얻은 수익금 1억 3100만원을 동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했다. 전달된 수익금은 긴급 생활비 및 장학금 지원, 무료급식소 후원, 휠체어 경사로 설치 등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 지원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동아쏘시오그룹은 기부 문화 확산과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2009년부터 사랑나눔바자회를 개최하고 수익금을 기부하고 있다. 올해 바자회에는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80명이 자원봉사단으로 참여했으며, 동대문구 지역주민과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약 2000여명이 넘는 인원이 바자회를 찾아 성황리에 진행됐다. 올해도 동대문구 소재 기업들이 바자회에 참가해 지역사회 상생 문화 조성에 힘을 보탰다.

동아쏘시오그룹 관계자는 “올해도 지역주민이 많이 찾아 주신 덕분에 소중히 모인 수익금을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을 지원하는데 기부할 수 있게 되었다”며 “동아쏘시오그룹은 앞으로도 사랑나눔바자회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상생과 이웃 사랑 실천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모더나-고려대의대, mRNA 액세스 기반 한타바이러스 백신 개발 협력

모더나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백신혁신센터와 함께 지난 4일 mRNA 기반 한타바이러스 백신 개발을 위한 본격적인 협력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한타바이러스는 국내에서 매년 300~400명의 감염에 의한 신증후군출혈열 환자를 발생시키며, 이 중 10명 이내에서 사망자가 보고된다. 특히 군복무 중인 20~30대 젊은 남자에서 호발하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모더나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백신혁신센터는 지난 해 9월 체결한 연구개발 협약에 이어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고자 지난 4일 mRNA 액세스 파트너십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고 양 기관의 역할과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박옥 고려대학교 백신혁신센터 부센터장의 백신혁신센터 소개 발표를 시작으로, 프란체스카 세디아 모더나 최고의학책임자가 모더나 mRNA 액세스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백신혁신센터 석종현 박사가 mRNA 기반 한타바이러스 프로젝트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한타바이러스 백신 공동 개발 협력을 위해 백신혁신센터는 한타바이러스 항원 염기서열 정보를 도출해 모더나에 제공했으며, 모더나에서 제작한 mRNA를 대상으로 기초 유효성 평가를 진행 중에 있다. 추후 백신혁신센터는 mRNA 액세스 프로그램에 따라 모더나가 제공 예정인 전임상 mRNA 백신 후보물질을 이용하여 기존 백신보다 넓은 범위의 바이러스에 효과적인 한타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할 예정이다.  

정희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백신혁신센터장은 “세계 최초로 한타바이러스를 분리하고 한타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기여한 故이호왕 교수의 업적을 이어 나간다는 측면에서 이번 협력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모더나와 협력해 mRNA 기반 한타바이러스 백신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세계인의 건강 향상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프란체스카 세디아(Francesca Ceddia) 모더나 글로벌 최고의학책임자는 “이러한 파트너십은 한국 내 mRNA 백신 연구 및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공중 보건에 큰 도약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석종현 백신혁신센터 박사는 세계보건기구가 신종 감염병을 유발할 수 있는 “Disease X” 병원체 중 하나로 한타바이러스를 선정한 것을 언급하며, 넓은 아형에 대한 효과를 가진 새로운 백신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타바이러스는 치명적일 수 있음에도 1990년 허가 이후 상용되고 있는 한타바이러스 백신을 활용하고 있어 효능 개선이 필요하다는 문제 제기가 지속되고 있다.

엠벡타코리아, ‘톡톡한 당뇨관리 100TIP 캠페인’ 전개

엠벡타코리아는 당뇨병 사업 100주년을 맞아 ‘톡톡한 당뇨관리 100TIP 캠페인’을 런칭했다. 엠벡타코리아는 벡톤디킨슨 코리아 당뇨사업부의 새이름이다. 벡톤디킨슨 당뇨사업부는 1924년 세계 최초의 인슐린 주사기 개발을 시작으로 인슐린 주사 치료의 길을 열었다. 현재는 세계 최대 인슐린 약물 전달 디바이스 생산업체로 연간 80억 개의 인슐린 펜 니들 및 주사기를 생산한다. 

엠벡타코리아에서 진행하는 톡톡한 당뇨관리 100TIP 캠페인에서는 전문 의학 지식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즐겁게 실천할 수 있는 당뇨관리 100TIP을 공개한다. 톡톡 다뇨관리 100TIP 캠페인 사이트(www.embectakr.com)에서는 당뇨병 환자들과 인슐린 주사 치료를 하는 환자들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즐겁게 실천할 수 있는 당뇨관리 팁과 자가진단테스트, 고민유형별 팁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캠페인 사이트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당뇨관리 실천 다짐을 작성한 후 엠벡타 카카오 채널에 스크린샷 이미지를 1:1 채팅방에 보내면, 참여자 전원에게는 당뇨관리 100 TIP e-Book을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당뇨 관리에 도움을 주는 경품을 제공한다. 엠벡타의 캠페인 사이트는 포털에서 ‘엠벡타’, ‘엠벡타 100TIP’으로 검색하면 누구나 쉽게 접속할 수 있으며, 카카오 채널은 ‘엠벡타 당뇨 톡톡’를 검색 후 친구추가를 하면 된다.

이동훈 엠벡타코리아 대표는 “엠벡타는 100년 지기 당뇨파트너로서 지난 100년 동안 그래왔듯, 앞으로의 100년도 당뇨병 환자들이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로 다가갈 것”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