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헬시 플레저는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것을 뜻한다. 사람들은 놀이처럼 운동을 즐기고 영양소가 풍부하면서 맛까지 있는 음식을 찾는다. 덩달아 건강기능식품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하루에 영양제 한 알 혹은 팩 한 포로 손쉽게 건강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늘어난 수요 만큼 제품도 봇물 터지듯 쏟아진다. 그 속에서 안심하고 먹을만한 제품을 가려내기란 쉽지 않다. 이에 중앙일보는 2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4 건강기능식품 대상' 시상식을 열고 품질·안전성 면에서 입증받은 제품을 추려 발표했다.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2015년 제정됐다.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중앙일보 헬스미디어가 주관하며 JTBC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다.
10회째를 맞은 올해 행사에서는 최우수 건강기능식품 10종을 선정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3종, 부문별 건강기능식품 대상 7종이다. 심사위원장인 조홍연 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명예교수를 비롯해 식품영양·식품공학·마케팅 분야 전문가들이 제품을 엄선했다. 시상식에서는 중앙일보에스 정철근 대표이사가 각 기업에 상장과 트로피를 전달했다.
정 대표이사는 "'노화의 종말' 저자인 데이비드 싱클레어 박사는 노화를 늦추고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성분이 검증된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꼽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령화 시대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는 만큼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라며 "그 안에서 올해 시상 기업들이 최고의 품질을 갖추고 소비자 친화적인 제품을 통해 건강한 식품 문화 확산을 이끌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최우수 건강기능식품에 선정된 제품들은 원료의 우수성, 생산 시설의 적절성, 포장·고객 관리, 성장성 등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장관상에 오른 종근당건강의 '락토핏'은 성별·나이·목적에 맞는 맞춤형 유산균을 선보여 차별성을 인정받았다. 베베·키즈·맘스·50대+ 등 생애주기별 제품은 물론이고 당·인지력·간케어 등 건강 고민에 맞게 골라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인다. 락토핏만의 핵심 유산균주 조합인 락토-5X(Lacto-5X)를 적용해 효과를 높인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 다른 장관상 수상 제품은 레이델코리아의 '레이델 폴리코사놀'이다. 독점 원료인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주원료로 사용하며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됐다. 섭취 후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올라가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내려갔다. 혈압 감소 효과도 보였다.
자연내림 호관원의 '호관원 프리미엄 골드'는 고령화로 관심이 높아진 관절 건강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뼈 건강을 위해 MSM(식이유황)과 젖산·해조칼슘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기술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MSM은 12주간의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관절 통증, 뻣뻣함 등의 불편함을 개선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문별 대상에서는 장기간 연구 끝에 얻은 고품질 원료를 활용한 제품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표적인 게 면역 기능 개선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한 엔지켐생명과학의 '록피드 면역'이다. 20년 넘게 연구하고 개발한 녹용 유래 성분 피엘에이지(PLAG)를 사용해 면역력의 정상화를 이끄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광동생활건강의 '광동 맑은365 면역보감 데일리스틱'도 고품질 원료를 사용했다. 주원료 중 하나인 프로폴리스의 경우 뛰어난 양봉 조건에서 생산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호주산을 썼다. 이를 통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시상식에서는 다양한 기능성을 내세운 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피부 건강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뉴트리오투의 '천수애진S'가 그 주인공이다. 천수애진S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피부 개선, 관절·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이다. 일동제약의 '지큐랩 장건강 포스트 솔루션'은 장 건강과 피부 면역력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제품으로 프리바이오틱스(자일로올리고당)와 포스트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포스트바이오틱스는 보다 빠른 장 건강 개선 효과를 이끈다.
올해는 가치 소비 트렌드에 발맞춘 제품도 상위권에 올랐다. 종근당건강의 '프로메가'와 제이비케이랩의 '셀메드 유파플렉스 알파'다. 프로메가의 경우 원료와 캡슐 모두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으로 소화하기 편하고 식물성이라 어취가 적다. 셀메드 유파플렉스 알파 역시 식물성 건강기능식품으로 비건 인증까지 획득했다. 제품을 통해선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을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다.
이번 수상 제품 명단에는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도 포함됐다. 에스에스바이오팜의 '백세시크릿'이다. 백세시크릿에는 베타카로틴·마리골드꽃추출물·비타민E·비타민D3가 들었으며 베타카로틴은 호흡기 점막 강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수 기자 ha.jisu@joongang.co.kr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