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보톡스와 스킨부스터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인쇄

[티안나게 예뻐지는 보툴리눔 톡신의 모든 것] 블리비의원 노원점 임상은 원장

Q. 유명한 피부과 시술 중에 스킨보톡스와 스킨부스터가 있던데,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립니다. 보톡스는 아는데 두 시술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피부과 시술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스킨보톡스와 스킨부스터라는 시술을 한 번쯤 들어 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킨보톡스와 스킨부스터는 인기가 많은 쁘띠 시술 중에서도 대표적인 시술로 비교적 간단한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피부가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 둘은 엄연히 성분, 효과 등이 다른 시술입니다.

먼저 스킨보톡스라고 부르는 더모톡신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보툴리눔 톡신을 더욱 묽게 희석해 주사하는 시술입니다. 일반적인 톡신 시술은 근육층을 타깃 하는 반면 더모톡신은 피부층에 주사해 모공을 축소하고 미세 주름을 완화해 주는 등 전반적으로 피부를 개선해줍니다. 일시적으로 피지선 기능을 저하해 과도한 피지 분비량을 줄이기 때문에 매끈한 피부 결을 만들어 주고 안면홍조, 과다 색소 침착 치료 효과로 피부 톤을 맑고 깨끗하게 정리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한편 스킨부스터는 이름 그대로 피부 촉진제입니다.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유효 성분을 피부에 주사해 콜라겐, 엘라스틴을 촉진하면서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스킨부스터는 피부 재생에 중점을 두고 수분 보충, 주름 개선, 탄력 강화 등의 효과로 피부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시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요한 행사를 앞두고 이른 시일 내에 피부 개선 효과를 보고 싶다면 더모톡신 시술을 추천합니다. 보통 여러 번 꾸준히 시술받아야 하는 스킨부스터에 비해 더모톡신은 한 번의 시술로 가시적인 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더모톡신을 포함한 모든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으므로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복 시술이 필요합니다. 이때 무분별하게 시술을 반복하면 내성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높아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적정 시술 주기를 준수하는 것입니다. 부위별 권장 주기가 다르므로 의료진과 상담해 이에 대한 안내를 받고 간격을 잘 지켜 시술받아야 합니다. 또한 내성 발생 여부를 판단할 때 과거에 톡신 시술을 받은 적이 있는지, 얼마나 어느 부위에 받았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과거 시술 이력을 의료진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부작용 발생 위험이 낮은 안전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복합단백질과 비활성 신경독소를 포함하지 않은 순수 톡신은 제조과정에서부터 내성 발생 확률을 현저히 낮춘 제품으로 내성에 대한 걱정 없이 안전하게 시술 가능합니다. 더 나아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상온보관(1~25도) 허가를 받은 제품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한 제품은 일반 톡신 제품보다 보관 가능한 온도 범위가 넓은 만큼 제품이 변질될 위험이 낮아 우수한 안정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환자의 니즈와 피부 상태에 적합한 맞춤 시술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올바른 선택으로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시술을 받길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