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이상 월경한다고요? 월경과다증 의심해야

인쇄

가임기 여성 99%는 월경 이상 증상 경험

월경(생리)은 여성 건강의 바로미터다. 가임기 여성은 초경을 시작한 때부터 완경(폐경)에 이르기까지 평균 30년에 걸쳐 500회 이상 반복적으로 월경을 겪는다. 매달 도돌이표처럼 돌아오는 월경은 여성의 삶의 질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임신을 위해 두꺼워진 자궁 내막이 허물어지면서 몸 밖으로 내보내는 과정인 월경으로 아랫배가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주기적으로 겪는다. 신경이 예민해져 있어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기도 한다. 실제 바이엘 코리아 여성 건강 사업부에서 건강한 월경을 위한 ‘For Her’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한 20~40대 한국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3 월경 건강 서베이’에서 응답자의 99%가 월경기간 동안 기분 및 행동의 변화, 월경통, 월경량 및 월경 주기의 변화 등 다양한 월경 이상 증상을 경험하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가임기 여성은 ▶21~35일 간격으로 ▶ 2~6일(평균 4.7일) 동안 ▶20~60mL(평균 35mL)의 출혈이 발생하는 월경을 한다. 이 기준에 못 미치거나, 반대로 넘어서거나 월경 전후 통증으로 일상이 힘들다면 다양한 월경 관련 이상 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다양한 월경 관련 이상 증상 중 소홀하기 쉬운 것이 월경량이 평균보다 많은 월경과다증이다. 스스로 월경량이 많다고 인식하기도 어렵지만, 일상이 좀 불편할 뿐 건강상 문제가 있다고 자각하기 어렵다. 2023 월경 건강 서베이에서도 이런 점을 확인했다. 응답자 10명 중 6~7명(67.1%)은 월경량이 정상이라고 답했다. 그런데 체크리스트 등으로 점검해보니 최근 1년 동안 실제로 월경과다증의 증상이 없었던 사람은 27%에 불과했다. 애플산부인과 마곡점 우희정 원장은 “월경은 매달 반복되는 현상이라는 생각에 상태 변화에 무심하기 쉽다”며 “월경량이 80mL이상으로 많다면 산부인과 병의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월경량이 많은 월경과다증인 상태로 장기간 지내면 철 결핍성 빈혈 등이 생길 수 있다. 만약 월경 중 응고된 핏덩이가 나오고, 월경 기간이 7일 이상으로 길고, 자주 패드를 교체한다면 월경과다증일 수 있다. 특히 월경량이 갑자기 늘어나는 등 변하면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으로 자궁·난소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다. 

그뿐이 아니다. 월경과다증은 그 자체로 일상이 불편해지고 여성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위축시킨다. 월경혈이 묻어날까 밝은색 옷을 피하고 외출·모임을 줄이는 식이다. 실제 월경량 과다와 관련한 증상을 경험한 여성의 10명 중 1명(12.5%)은 일상에서 매우 심각하게 불편함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자궁 내 시스템 치료 시 월경량 96% 감소

다행히 월경과다증은 산부인과 전문 치료로 충분히 개선 가능한 질환이다. 전문의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시도한다. 약물치료는 현재의 나이, 통증, 기분 변화 등 추가적인 월경곤란증 증상이 있는지, 장기적 피임을 원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구용 피임약이나 미레나 같은 레보노르게스트렐 분비 자궁 내 시스템(LNG-IUG) 등의 약으로 치료한다. 영국 국립보건임상연구원(NICE)에서는 1차 치료 옵션으로 자궁 내 시스템을 권고한다. 자궁 내막의 증식을 억제해 월경량을 줄이고 월경통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월경과다증을 치료하는 자궁 내 시스템의 효과는 입증됐다. 특히 한 번의 시술로 약 96%의 월경량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된다. 또 최대 5년 동안 치료 효과가 유지된다. 환자 만족도 역시 높다. 2023 월경 건강 서베이에서도 자궁 내 시스템 치료는 월경 관련 이상 증상 등으로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받은 여러 치료 중 ’증상을 매우 개선시켰다’고 응답한 비율이 44.4%로 가장 높았다. 다른 치료법인 경구용 호르몬 치료제(16.8%), 비호르몬적 약물 치료(14.6%), 수술적 치료(37.5%), 기타 치료(15.4%)와 차이가 났다. 우희정 원장은 “일상이 불편할 정도로 월경량이 많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효과를 입증한 자궁 내 시스템 등 자신에게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럴 때 월경과다증 의심하세요

1. 월경량이 많아 밤에 패드를 교체한다.

2. 월경량이 많은 날에는 수시간에 걸쳐 1시간마다 한 번씩 패드를 바꿔야 한다.
3. 월경을 7일 이상 한다.
4. 월경 때 피곤함, 무기력감, 숨이 가쁨 등 증상을 느낀 적이 있다.
5. 월경량이 많아 일상생활이 유지하기 힘들다.
6. 월경 중 100원짜리 동전 크기 이상의 응고된 핏덩어리가 나온 적이 있다.
7. 월경 기간 하복부 통증이 지속된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