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으로 다이어트 성공하는 전략

인쇄

한약으로 신체 대사량 늘리고 침으로 부종 완화

다이어트의 계절이 돌아왔다. 날이 더워지고 옷차림이 가벼워지면서 빠른 체중 감량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찾는 사람이 많다. 그래도 비만을 치료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건강이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비만센터 한방내과 노지원 교수는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면서 체내 염증 수준을 높여 고혈압·당뇨병 등 여러 질환의 발병률을 높인다”고 말했다.

한방 다이어트는 한방 이론에 근거해 비만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치료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체지방 감소를 1차 목표로 비만이 야기하는 합병증 등을 개선한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비만센터에서는 식욕을 억제하면서 신체 대사량을 늘리는 한약치료로 체지방 감소를 유도한다. 이때 환자 개개인의 건강 상태나 체질에 따라 한약재의 종류·비율 등을 차별화해 처방한다. 또 극심한 비만으로 하지부종이 나타나는 등 근골격계 통증을 완화하는 침치료도 병행한다. 


식습관 교정도 필요하다. 단기간 무작정 굶으면서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영양 불균형을 초래해 건강 상태를 해칠 뿐이다. 열량 섭취를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초절식 다이어트는 단기간 체중이 줄어 효과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우리 몸이 부족한 열량 등을 보충하기 위해 근육을 분해하면서 다량이 수분이 빠져나간다. 체지방이 감소한 것이 아니라 수분이 빠져나간 것이라는 의미다. 체중 감량 효과 역시 일시적이다.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영양 결핍으로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 특히 절식 다이어트로 체지방보다는 근육이 더 많이 손실돼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한다. 같은 음식을 먹어도 예전보다 에너지를 소모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결국 다이어트를 해도 요요가 더 잘 생긴다. 지속적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절식보다는 식습관 교정이 중요하다. 

노지원 교수는 “여름철에는 발한량이 증가하고, 해가 길어지면서 활동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기 좋은 시기”라며 “하지만 더위 때문에 수분과 당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찾는 경우가 많아 설탕이나 액상과당의 섭취가 늘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