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량 바디톡신, 시술 주의사항 꼭 확인하세요

인쇄

[티 안 나게 예뻐지는 보툴리눔 톡신의 모든 것] 밴스의원 조재환 원장

‘보툴리눔 톡신’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이 단순히 주름 개선 목적의 시술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최근 보툴리눔 톡신은 주름 완화뿐만 아니라 적용 부위에 따라 전반적인 피부 상태를 개선하거나 갸름한 얼굴, 튀어나온 근육을 매끄럽게 만들어 바디라인을 정리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특히 여름철을 앞두고 위로 솟아오른 승모근, 알이 튀어나온 종아리 등으로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비용 효과적이고 시술도 간편한 ‘바디톡신’을 추천한다.

근육이 발달한 바디 부위에 시술하는 바디톡신은 매끄럽고 날씬한 몸매를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원하는 부위에 보툴리눔 톡신을 주입해 일시적으로 해당 부분의 근육을 마비시켜 근육을 이완하는 원리로 과도하게 발달한 근육의 크기를 줄여준다.

이 중 승모근 톡신 시술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높다. 위로 솟아오른 승모근을 개선해줘 특히 어깨라인 노출이 많아지는 여름철을 앞두고 인기 있는 시술이다. 승모근이 과하게 발달하면 자칫 어깨가 넓어 보이거나 목이 짧고 얼굴이 커 보일 수 있는데,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통해 갸름한 어깨라인을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알이 생겨 두꺼워진 종아리, 처진 팔뚝, 울퉁불퉁 튀어나온 허벅지 등이 콤플렉스라면 바디톡신 시술로 해결할 수 있다.

이처럼 간편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술이지만, 내원하는 환자들의 가장 큰 걱정을 하나 꼽자면 바로 ‘보툴리눔 톡신의 내성’일 것이다. 보툴리눔 톡신은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아 효과가 떨어지면 재시술이 필요한데, 내성이 발생할 경우 더는 이전처럼 원하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처음부터 내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의의 시술 주의사항을 꼭 따라야 한다.

먼저, 사용하는 보툴리눔 톡신이 안전한 제품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보툴리눔 톡신은 효과를 발현하는 신경독소와 그 주변을 둘러싼 복합단백질로 이뤄져 있는데, 복합단백질은 몸에서 항체를 만들고 내성을 유발한다. 또한 부형제로 염화나트륨을 첨가하는 경우 나타나는 비활성화 신경독소도 내성의 주요 원인이다. 따라서 시술 시 복합단백질 성분을 최대한 정제하고 활성화 신경독소만 함유한 순수 톡신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보툴리눔 톡신은 온도에 민감한 생물학적 제제로 제품의 생산부터 유통, 보관, 시술까지 전 과정에 있어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상온보관(1~25도) 허가를 획득할 정도로 우수한 안정성을 인정받은 제품도 있다.

또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을 방문해 꾸준하게 시술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의 경우 올바른 시술 주기와 정량의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 병원에서 주기적인 추적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시술 원칙을 지키지 않고 무분별하게 시술을 반복하는 경우 내성과 부작용의 위험이 높고, 내성이 발생할 경우 시술 효과가 이전보다 감소하거나 더는 시술 부위를 개선하기 어려워 문제가 된다.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시술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올여름 만족스러운 바디라인을 꼭 찾아보자.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