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단신] 한국노바티스,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유전자 검사 지원 外

인쇄
한국노바티스,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유전자 검사 지원
 
한국노바티스는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환자들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유전자 검사를 지원하는 ‘Early Bird(얼리버드)’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Early Bird는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환자에게 정확한 원인 유전자 진단과 유전자 검사 결과 해석을 제공해 환자들이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국노바티스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참여 조건은 ▲시력 (VA) ≤ 20/60 (양안) ▲ 충분한 생존 망막 세포의 존재 ▲ 과거 유전자 검사 경험이 없는 IRD 환자 (단, 불확실성변이형(VUS), 단일 대립유전자성 RPE65 유전자 변형의 결과(monoallelic RPE65m)인 경우는 참여 가능) ▲ 50세 미만 ▲ 야맹증 (night blindness)에 모두 부합하는 경우다.

유전자 검사를 희망하거나 필요한 환자가 있을 시 의료진이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청 및 결과 전달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Early Bird 프로그램 전용 유전자 검사 키트는 택배를 통해 수령과 회수 모두 가능하며, 간단한 샘플 채취 후 6주 이내에 이메일을 통해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유전성 망막변성질환(Inherited Retinal Dystrophy·IRD)은 선천적으로 망막세포 유전자에 이상이 생겨 시력 이상, 빛에 대한 감각 이상 등 각종 시각 장애를 발생시키는 진행성 질환이다. 삶 전체에 영향을 끼치고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지만, 아직까지 완치법이 알려지지 않아 대부분 현재 나타나는 증상을 치료하는 보존적 치료만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정확한 원인 유전자 파악이 어려워 실제로 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방문하더라도 정확한 진단까지 시행착오를 겪는 ‘진단 방랑’을 경험하는 환자가 많다. 한 연구에 따르면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환자들이 정확한 진단을 받기까지 약 5~7년이 걸리며, 최대 8명의 의료진을 거치는 동안 2~3번의 오진을 경험한다.

유전성 망막변성질환의 대표적인 증상 야맹증 시야(좌)와 정상 시야(우)


유전성 망막변성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 유전자는 약 270개 이상으로, 원인 유전자의 종류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 시기 및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진단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다. 야맹증이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 밤눈이 어둡거나 갑자기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적응을 못하는 등 의심 증상이 있다면 유전자 검사를 포함한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최근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원인 유전자를 정상 유전자로 대체해 망막의 시각 회로를 복구시키는 치료 방법이 등장하면서 유전자 검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노바티스 심혈관 및 희귀질환사업부 조연진 전무는 “삶의 질이 현격히 떨어지는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환자들에게는 작은 치료의 가능성도 절실하기 때문에 많은 의료진들이 정확한 원인 유전자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Early Bird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고 실명에 대한 두려움 없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중이염·폐렴 유발하는 폐렴구균, 백신 접종 때 이것 고려해야

중이염·뇌수막염·폐렴·패혈증 등을 일으키는 원인균인 폐렴구균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을 선택할 때 국내 역학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내 폐렴구균 혈청형 분포 결과를 분석했더니, 국내 5세 이하 영유아의 침습성 폐렴구균 원인 혈청형중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으로 예방가능한 혈청형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혈청형은 19A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화이자제약은 ’폐렴구균의 미생물학적 특성 및 백신의 유용성’을 주제로 국내 의료진 대상 온라인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번 웨비나는 영유아에서 폐렴구균 혈청형 분포를 고려한 폐렴구균 예방 접종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마련됐다.

5세 미만 영유아나 고령층은 면역력이 약해지면 코·목 등에 상주하던 폐렴구균이 귀·뇌·폐·혈관 등으로 침투해 다양한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을 앓기 쉽다. 폐렴구균을 예방하는 백신 접종을 강조하는 이유다. 


이번 온라인 웨비나에서 연자로 나선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신정환 교수는 2017-2019년 국내 16개 병원에서 수집된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을 일으키는 폐렴구균 균주를 분석한 연구를 토대로 국내 침습성 폐렴구균 진단 관련 최신 지견을 나누고, 국내 영유아?성인에서 폐렴구균 혈청형 분포에 따른 예방 접종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발표에 따르면, 화이자 폐렴구균 백신(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의 국내 도입 이후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을 일으키는 혈청형을 분석한 결과,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 혈청형 커버리지가 전 연령 28.7%, 5세 이하 영유아 14.0%, 19세 이상 성인 30.6%, 65세 이상 노인 33.9%로 폭넓게 나타났다. 이에 신교수는 13가 백신에 포함된 혈청형의 커버리지가 5세 이하의 소아에서 매우 낮게 확인되는 만큼 전 연령에 걸쳐 해당 혈청형들이 포함된 백신 접종을 통해 폐렴구균 감염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영유아에서 폐렴구균은 침습성 세균 감염의 주요 원인균으로, 그 중 수막염은 치사율이 10% 내외에 달하며 생존하더라도 20~30%는 심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므로 해당 연령에서 질환 예방을 위한 폐렴구균 백신의 유용성에 주목했다.

이어, 신교수는 미국 (19F, 14B, 6B), 프랑스(12F, 24F), 일본 (12F, 24F) 등 다른 나라의 혈청형 분포와 완전히 다른 국내 혈청형 분포 결과를 조명했다. 국내 5세 이하 영유아에서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혈청형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혈청형은 19A로 그 중 75%가 1세 이하 영아에서 발생했으며, 비(非) 백신 혈청형 중에서는 10A(32.6%) 다음으로 혈청형 15B, 23B(각 9.3%)이 가장 흔했고 혈청형10A의 85.7%가 1세 이하 영아에서 발생했다며, “혈청형10A는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혈청형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발생 빈도가 높아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성인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특히 65세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관찰되는 혈청형 3이 영유아에서는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는 점이 주목됐다. 신교수는 “이러한 연령별 혈청형 분포 차이는 영유아 대상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 접종 효과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으며, 고령인구에서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 접종이 고려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성인 대상 대규모 임상(CAPiTA)을 통해 성인에서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의 혈청형 3에 대한 지역사회획득폐렴 예방에 대한 효능(Efficacy)이 61.5%(4년간 추적, 95% CI 17.6% to 83.4%)로 시간이 지나도 감소하지 않음을 확인했다.

한국화이자제약 백신사업부 김희진 전무는 “화이자 폐렴구균 백신(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은 면역원성을 넘어 대규모 임상을 통한 효능(Efficacy), 접종 후 실제 효과(Real World Effectiveness)까지 확인된 백신인 것이 강점”이라며 “2010년 국내 출시 이후, 13년 연속 전 연령대상 국내 폐렴구균 백신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화이자는 지속적으로 폐렴구균 질환의 퇴치를 위해 의료진과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심포지엄과 질환 예방 캠페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리바이오-삼진제약, AR1001 임상 전략 전문가 미팅 진행

경구용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미국 FDA 임상3상을 진행 중인 아리바이오와 삼진제약은 AR1001 글로벌 임상3상 한국·미국 주요 임상의 & 전문가 미팅’ 을 26일 서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알츠하이머병 분야에서 항체 치료 주사제인 레카네맙(에자이-바이오젠), 도나네맙(릴리) 등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속허가를 받은 후 경구용 치매 치료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아리바이오와 삼진제약은 지난 2월 AR1001 국내 임상3상 공동 진행과 독점적 제조 판매권 협약을 맺은 바 있다. AR1001은 기억력,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개발중인 다중기전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다.


이번 전문가 회의는 국내 대학병원에서 활동하는 알츠하이머병 분야 주요 교수 20여 명과 미국 등 글로벌 임상3상을 진행 중인 아리바이오 임상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한다.

AR1001을 공익적 임상시험 제1호 품목으로 지정한 박인석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KoNECT) 이사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글로벌 알츠하이머병 주요 치료제 최신 동향을 비롯, AR1001 작용기전 및 임상2상 바이오마커 분석결과 발표, Polaris AD 프로젝트로 명명된 AR1001 미국 임상3상 소개, 자유 질의와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한림대 송동근 교수, 서울대 정용근 교수, 아리바이오 CMO 데이빗 그릴리 (David Greeley) 워싱톤대 신경과 교수, 제임스 록 (James Rock) 미국지사장이 연자로 나서 주제별 발표를 한다. 

특히, 치매치료제 글로벌 기업인 에자이에서 레카네맙 임상3상의 주도적 역할을 한 경험으로 아리바이오에 합류(medical director)한 모니카 킴 (Monica Kim) 박사는 레카네맙의 임상 성공 요인 분석과 AR1001의 개발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아리바이오 CMO인 데이빗 그릴리 (David Greeley) 워싱톤대 신경과 교수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분야에서 희망적인 시그널들이 나오고 있어 전 세계 임상 의사들과 환자들의 기대와 관심이 크다” 며 “항체 주사 치료제의 부작용과 한계를 넘어 다중기전 경구용 치료제로 개발 중인 AR1001 또한 미래 치매치료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이 기대되며, 미국에 이어 곧 한국과 유럽 임상을 앞두고 한국의 전문가들과 심층 분석 및 토론의 기회를 갖고자 한다”고 말했다.

동아ST,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참가자 모집

동아에스티는 ‘제18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참가자를 내달 1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은 단순히 쓰레기를 줍고 재활용을 하는 봉사활동 체험이 아닌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직접 느끼고 배워 환경 속에 살아있는 생명을 내 손으로 지킨다는 생명존중의 정신을 기르는 행사로 동아에스티가 2004년부터 주최하고 있다.

올해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되다 약 4년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린다. ‘지구의 일상의 회복’이라는 주제로 전국의 중학생 60명(남, 여 30명)을 대상으로 설악산 국립공원에서 진행되며, 행사는 7월 24일부터 7월 28일까지 총 4박 5일간 열린다.

행사에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은 누구나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홈페이지(www.dongagreencamp.co.kr)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참가자는 오는 6월 29일 홈페이지를 통해 선발된다. 참가비용은 주최사인 동아에스티가 전액 지원하며, 참가자에게는 8시간의 자원봉사시간도 부여된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제18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은 4년 만에 마스크를 벗고 설악산 국립공원에서 열리게 됐다”며 “나와 우리를 지키기 위한 자연성의 회복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5일간의 환경교실에 청소년들의 많은 참가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알콘, 사회공헌활동 ‘알콘 인 액션’ 통해 지역사회 건강 지원

글로벌 안과 전문기업 한국알콘은 글로벌 봉사활동 프로그램인 ‘알콘 인 액션(Alcon in Action)’의 일환으로 사회취약계층의 건강과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5월 한달 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알콘 인 액션은 전세계 임직원이 참여하는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이다. 인류의 밝은 시야를 위해 헌신한다(See Brilliantly)는 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분야에서 다양한 지원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기초 생필품 패키지 포장 자원봉사는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와 연계해 진행되었으며 복지 혜택이 닿지 않는 결식우려아동을 위한 상자를 포장했다. 상자는 한국알콘이 기부한 물품을 포함해 비타민, 손소독겔, 치약, 기초화장품, 마스크 같은 아이들에게 필요한 기초 생필품과 함께 임직원들의 마음을 담은 손편지로 구성됐다. 제작된 200개의 기초 생필품 패키지는 충북 지역의 결식우려아동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또 사회복지법인 동안제일복지센터와 함께 진행된 초콜릿 포장 자원봉사에는 발달 장애인으로 구성된 숙련된 초콜릿 메이커들이 만든 360여개의 초콜릿 판매를 위한 포장 작업을 도왔으며, 초콜릿의 개량부터 개별 포장, 스티커 부착, 패키징 등 포장 작업의 전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한국알콘은 자원봉사 외에도 5월 한달간 전국에 있는 임직원들을 통해 판매가 가능한 의류, 잡화, 소형 가전제품, 생필품 등 물품을 기부받아 굿윌스토어에 기증하는 등 나눔을 실천하고 장애인 근로자의 자립을 지원한다.

한국알콘 최준호 대표이사는 “알콘은 안과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지역사회를 안전하고 더욱 건강한 사회, 더 밝은 세상을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알콘은 앞으로도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환자들의 눈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보다 더 큰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암웨이, 혈당 관리 신제품 ‘글리코다운’ 출시

한국암웨이는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신제품 ‘뉴트리라이트 글리코다운’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글리코다운’은 불규칙적인 식사, 높은 탄수화물ㆍ당류 섭취 등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가진 현대인들과 적극적인 혈당 관리가 필요한 중장년층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인 바나바잎 추출물을 주원료로 사용했다.

이와 더불어, 크롬, 아연, 셀레늄, 나이아신, 비타민B6, 비타민E 등의 멀티 비타민·미네랄 6종이 주원료로 함께 포함되었으며, InSea2(북대서양 갈조류 2종)와 암웨이가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뉴트리서트(NutriCert) 원료인 유기농 블랙 엘더베리를 부원료로 함유하고 있다.

한국암웨이 최고마케팅책임자(CMO, Chief Marketing Officer) 신은자 전무는 “당뇨병 전단계인지 모르고 병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자신의 혈당 수치를 자주 체크해 미리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며 “이번에 출시한 ‘글리코다운’은 인도산 순수 프리미엄 바나바잎과 뉴트리라이트만의 독자적인 포뮬러를 통해 사업자와 소비자 분들의 스마트한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리코다운’은 1일 1회, 1회 2정을 식사 30분 전에 충분한 물과 함게 섭취하면 된다. 제품 가격은 소용량(60정) 37,000원, 대용량(180정) 94,000원이다.

유니베라, 3중 기능성 아임뮨 트리플 알로에 출시

유니베라는 온 가족 건강 관리를 위한 신제품 ‘아임뮨 트리플 알로에’를 출시한다. 


‘아임뮨’은 알로에의 핵심 성분인 면역 다당체를 주원료로 한 유니베라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면역력을 뜻하는 단어인 ‘Immune’에서 기원됐다.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은 면역력 증진, 장 건강, 피부 건강의 3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으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함께 섭취할 수 있다. 

아임뮨 트리플 알로에는 품질 우수성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세계일류상품에 20년 연속(2003~2022년) 선정된 알로에를 원료로 사용해 만들었다. 알로에 재배 최적지에서 생산·수확해 원료 자체의 품질이 우수하다. 또 리치 맛의 액상 스틱형 타입으로 언제 어디서든 가볍게 먹을 수 있다. 아임뮨 마케팅 담당자는 “아임뮨 트리플 알로에의 알로에는 원료를 직접 재배하고 생산, 판매까지 원스톱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며 “3중 기능성 제품으로 면역과 장·피부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아임뮨 트리플 케어’는 유니베라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및 공식 자사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