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복 사랑니, 구강암…중년이 유의해야 할 치과 질환

인쇄

1년에 1회 이상 스케일링, 잇몸 자주 헌다면 정밀 검진 필요

건강한 노후를 위해선 구강 건강 관리가 필수다. 충치부터 잇몸병, 턱관절 질환, 구강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구강 질환에 노출될 수 있어 일찍부터 예방·관리에 나서는 게 좋다. 상계백병원 치과·구강악안면외과 박관수 교수의 도움말로 중년에 유의해야 할 치과 질환에 대해 알아봤다.

잇몸 질환은 중년의 흔한 치과 질병 중 하나다. 잇몸 질환 탓에 발생한 염증 물질은 혈액을 타고 이동해 전신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보고가 있다. 다른 기저 질환에 악영향을 받지 않으려면 평소에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잇몸 질환을 막으려면 치석이 생기지 않도록 플라크 단계에서 철저히 제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플라크는 치아 주변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 표면에 생성하는 얇은 세균막을 의미한다. 칫솔질을 꼼꼼하게 하는 건 기본이고 1년에 1회 이상 스케일링 받을 것을 권한다.

매복 사랑니도 주의해야 한다. 젊었을 때 약간의 증상만 있다 사라져 방치했던 매복 사랑니가 중년이 돼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랑니 자체에 염증과 세균 감염이 일어나고 주변 치아의 충치나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발치 없이 증상만 치료하고 다시 방치하면 이후에도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생겼을 때 과감히 제거하는 게 좋다. 매복된 치아의 발치는 수술이 필요하다. 하루라도 젊을 때 해야 회복도 비교적 빠르다.

턱관절 질환도 중년에 발생 빈도가 높은 치과 질환이다. 씹거나 입을 벌릴 때 턱이 아프거나 불안정하고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다른 관절 질환과 달리 젊은 층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지만, 최근엔 나이 들어도 씹는 기능을 잘 유지하는 중년층에서도 발생이 늘고 있다. 턱과 얼굴 근육의 긴장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역시 발생을 부추긴다.

구강암에 대한 관심도 가져야 한다. 구강암은 입 안이 헐어서 잘 낫지 않을 때, 입안에 뭔가 돌기 같은 것이 생겨서 없어지지 않을 때, 턱이나 잇몸에 뭐가 만져질 때 의심해 볼 수 있다. 박관수 교수는 “구강암은 생명과 직접 관련이 있다”며 “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앞서 말한 상태가 3~4주 이상 지속하면 가까운 치과를 찾아 검진하고 필요하면 상급 병원 치과에 가서 정밀하게 검사해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