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갔다 피봤다? 항문 혹은 장 어느 쪽 문제일까

인쇄

대부분이 치핵·치열 탓…항문암 증상도 유사해 진료받아 봐야

화장실에서 대변을 본 후 휴지에 피가 묻거나 핏방울이 떨어져 변기 물이 붉게 물들었다면 어떤 질환을 의심해야 할까. 이땐 출혈이 항문에서 발생한 것인지, 장에서 발생한 것인지 구분해야 한다.

항문 출혈은 선홍색의 피가 나오고 피가 변에 묻어있거나 변과 별개로 출혈이 있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장 출혈이면 부위에 따라 검붉은색, 붉은색으로 나타난다. 또 변에 피가 섞여 있는 경우라면 장 출혈일 가능성이 있다.

항문 질환에 따른 출혈은 대부분 대변 시에만 발생하고 멈춘다. 주로 치핵과 치열에서 발생하는 데 증상을 따져보면 진단하기 쉽다. 찢어지는 듯한 강한 통증이 있으면서 선홍색 출혈이 있고 변을 다 본 후에도 통증이 10~20분 이상 지속한다면 치열이 원인이다. 통증은 별로 없으면서 화장지에 붉은 피가 묻어나거나 변기 물이 붉은색으로 변해있다면 치핵으로 인한 출혈일 가능성이 크다.

이런 이유라면 중병이 아니라고 생각해 급하게 진료를 보지 않는 이들도 많다. 하지만 악성 종양인 항문암이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 된다. 항문암은 발생률이 전체 암의 약 0.1%로 낮은 편이지만 1년에 수백 명에서 발생하며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외과 이유진 교수는 “혈변이 있으면서 화장실에 자주 가는 배변 습관이 있거나, 변의 굵기가 가늘어졌거나, 잔변감이 동반된다면 직장 및 하부 결장의 암도 의심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암 중심에 궤양이 생기거나, 대변이 밀려 나올 때 암 조직이 벗겨지면서 혈관이 노출돼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직장 또는 왼쪽 결장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은 혈변 외에도 점액 변, 변비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오른쪽 결장에 발생한 경우 증상이 거의 없거나 빈혈,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오른쪽 결장과 같이 결장 앞쪽에 출혈이 있더라도 양이 많으면 선홍색에 가까운 색을 띨 수 있으므로 출혈 양상만으로 항문 출혈과 장 출혈을 구분하긴 어렵다. 따라서 이 같은 증상이 있으면서 과거 대장내시경을 받은 적이 없는 장년의 경우 검사를 받아 봐야 한다.

또한 비교적 젊은 나이에 항문 출혈과 난치성 항문 질환이 지속하는 경우 최근 증가 추세인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대장내시경과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지속적인 검사와 약물 복용을 통한 증상 조절·관리가 필요하다.

이 교수는 “항문 출혈의 약 90%는 치핵 또는 치열과 같은 가벼운 항문질환이지만, 악성 종양의 징후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대장항문외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며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을 시행해 대장암과 같은 대장 질환의 유무를 확인해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