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삽입하는 시력교정술, 적합한 렌즈 크기로 안전하게 수술”

인쇄

인터뷰 최진영 아이리움안과 대표원장

최진영 아이리움안과 대표원장은 렌즈 삽입술의 성공률을 높이려면 개인별 최적화한 크기의 렌즈를 삽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성욱 객원기자

시력교정술 가운데 렌즈 삽입술은 집도의의 숙련도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어 고난도의 수술로 꼽힌다. 레이저의 도움을 받는 라식·라섹과 달리 처음부터 끝까지 오로지 의사의 손기술에만 의지하기 때문이다. 아이리움안과 최진영(47) 대표원장은 수술기법뿐 아니라 수술 전 검사, 양쪽 눈 수술 일정에 따라서도 수술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에게서 진화한 렌즈 삽입술의 단계와 수술 성과를 좌우하는 요인을 들었다.

Q. 렌즈 삽입술은 어떤 단계로 진행하나.
“우선  눈 속을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 동공을 인위적으로 확대한 다음 렌즈를 돌돌 말아 원통 모양의 관인 카트리지에 밀어 넣고, 카트리지를 통해 눈 속에 렌즈를 빼낸 다음 넓게 펼친다. 렌즈가 말랑말랑하게 휘는 소재로 제작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렌즈의 가장자리를 이루는 모서리 네 곳을 ‘렌즈의 발’이라고 한다. 각 렌즈의 발을 평평한 상태로 편 다음 홍채 뒤쪽으로 밀어 넣어 자리를 잡아준다. 이런 방식으로 눈 한쪽당 소요되는 수술 시간은  5분가량이다.”

Q. 의사의 술기는 어느 과정에서 중요한가.
“수술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다. 우선 카트리지를 통해 빼낸 렌즈를 눈 안에서 펼칠 때 반듯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의사의 숙련도가 부족하면 카트리지에서 빼낸 렌즈가 돌아가거나 아예 뒤집힐 수도 있다. 렌즈의 발이 접힌 채 홍채 뒤로 들어갈 위험도 있다. 고도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하는 렌즈(토릭 ICL)의 경우 수술 시 눈 속에 남아 있는 ‘점탄물질’을 제거할 때 렌즈가 회전할 가능성이 2%다. 점탄물질은 수술 시 각막 내피의 손상을 막기 위해 눈 속에 넣는 물질로, 수술이 끝나면 뺀다. 그런데 점탄물질을 잘못 제거하면 렌즈가 회전하면서 수술 후 난시 축이 바뀌고 교정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눈 안팎의 압력 차를 이용해 점탄물질을 배출하면 렌즈의 회전을 막을 수 있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2017년 유럽 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에서 발표한 바 있다.”

Q. 사람마다 적당한 렌즈의 크기가 다를 것 같다.
“물론이다. 정답을 찾기 위해 수술 전 철저한 검사가 필요한 이유다. 렌즈 크기를 결정하기 위한 기본 검사는 전방각 길이 검사다. 쉽게 말하면 눈의 폭을 재는 검사다. 각막과 홍채 앞면 사이의 가장자리에는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는데, 이 부위를 ‘앵글’이라고 한다. 전방각 길이 검사에선 한쪽 앵글에서 맞은편 앵글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이 검사는 안과에서 렌즈 삽입술 전 공통으로 실시하는 항목이다. 아이리움안과는 여기에 ‘UBM 검사’를 추가로 실시한다. 이 검사는 ‘UBM(Ultrasound BioMicroscope)’이라는 특수 초음파를 이용해 홈에서 홈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홈은 홍채 뒤쪽과 수정체 사이에서 푹 파인 공간으로, 이곳에 렌즈의 발이 들어간다. 이 검사는 렌즈 크기를 더 정확하게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물혹 여부를 확인하는 데도 중요하다. 우리 안과에서 이 검사를 받고 물혹이 발견돼 렌즈 삽입술을 미루고 물혹 치료를 먼저 시행한 경우가 종종 있다. UBM 검사는 환자가 누운 채 눈에 액체를 채워 실시해야 해 불편할 수 있다. 국내에서 일부 안과에서만 시행하는 이유다. 하지만 우리 안과에선 UBM 검사를 포함해 여러 검사를 2~3회 시행한다. 검사할 때마다 결과값이 미세하게 달라질 수 있어 오차를 최소화하고, 조금 불편하더라도 환자에게 최적의 렌즈 크기를 찾아줘야 한다는 진료철학 때문이다.”

Q. 렌즈가 크거나 작으면 어떻게 되나.
“안내렌즈가 눈 속 공간보다 크면 폐쇄각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 폐쇄각 녹내장은 각막과 수정체 사이를 흘러야 하는 특수 액체인 방수가 자유롭게 드나들지 못하면서 안압이 올라 발생하는 녹내장이다. 홍채 뒤쪽에 삽입한 렌즈가 크면 당연히 홍채를 앞으로 밀어낸다. 그러면 눈 속 방수가 빠져나갈 길이 막혀 폐쇄각 녹내장을 유발한다. 반대로 렌즈 크기가 너무 작으면 백내장이 생길 수 있다. 렌즈가 뒤쪽의 수정체와 너무 가까워 수정체가 산소·영양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서다. 다행히 신형 렌즈(아쿠아 ICL)엔 렌즈 정중앙에 작은 구멍(방수홀)이 있기 때문에 이 구멍으로 산소·영양소를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어 백내장 발생 위험은 크게 줄었다. 2011년 미국 안과학회에서 한국인의 눈에 맞는 ICL(안내렌즈) 사이즈 계산법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Q. 수술 후 감염 우려는 없나.
“렌즈 삽입술은 라식·라섹처럼 ‘눈 표면(각막)’에서 진행하는 수술이 아니다. ‘눈 안’에 렌즈를 넣는 방식이다. 시력교정술 가운데 감염에 대해 가장 철저해야 하는 이유다. 아이리움안과에서는 렌즈 삽입술, 백내장 수술 같이 눈 안에 렌즈를 넣는 수술을 할 때 양쪽 눈을 같은 날 동시에 진행하지 않는다. 한쪽 눈(보통은 비주시안)을 먼저 수술해 보고, 다음 날 눈 상태를 확인한다. 렌즈 크기가 적당한지, 감염 전조 증상은 없는지 등을 보기 위해서다. 아무 이상 없으면 다른 쪽 눈(주시안)을 수술한다. 수술 당일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힘든 데다 렌즈 크기의 적합성 여부는 수술 당일보다 렌즈가 자리 잡는 수술 다음 날에 확인하는 게 더 정확하기 때문이다. 환자가 다시 내원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더라도 아이리움안과는 환자의 안전한 수술을 위해 렌즈 삽입술뿐 아니라 백내장 수술도 양안 수술 시 이틀에 걸쳐 수술한다. 현재까지 아이리움안과에서 렌즈 삽입술을 1만 안 이상 진행했지만 모두 양안을 다른 날에 수술했으며, 감염이 문제된 적은 한 건도 없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