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3차원 영상 분석 시스템으로 진단·수술 정확하게”

인쇄

[치과 명의의 덴탈 솔루션] 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권용대 교수


양악수술(악교정수술)은 안면비대칭이 심하거나 턱뼈 발육에 이상이 있을 때 시행하는 치료법이다. 위아래 턱의 부정교합을 개선하면서 얼굴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다. 안면 골격 교정은 물론 외적인 변화까지 기대할 수 있어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다. 하지만 단지 외모 개선을 위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치료법은 아니다. 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권용대 교수에게 양악수술의 필요성과 유의사항을 물었다.
신영경 기자 shin.youngkyung@joongang.co.kr

-어떤 경우 양악수술이 필요한가.

“양악수술은 안면 비대칭이 심하거나 턱뼈 발육에 이상이 있어 음식을 씹고 섭취하는데 큰 불편함을 느끼는 환자에게 이뤄진다. ▶교정만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부정교합 ▶위·아래턱 골격의 부조화가 심한 경우 ▶안면 비대칭을 가진 환자 ▶심한 수면무호흡 환자 등이다.”

-미용을 위한 수술로 아는 사람이 많던데. 
“양악수술을 하면 안면 비대칭이 개선되고 돌출돼 있던 아래턱뼈가 들어가면서 외모에 변화가 생긴다. 이에 따라 미적인 개선 효과를 경험한다. 하지만 이는 다양한 치료 목표 중 하나일 뿐이다. 양악수술은 교정 치료의 범위를 넘어선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위해 등장했다. 씹고 말하는 구강 기능의 회복과 수면무호흡에 대한 기능적인 치료가 우선이다. 단순히 외모 개선을 위한 것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수술 시 치아 교정이 필수적인가.
“거의 그렇다. 턱뼈의 위치를 바꾸면 치열이 물리는 위치가 변하기 때문에 수술 전후로 교정 치료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양악수술은 교정과,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의 협의에 따라 수술과 치료 단계가 결정된다.”  

-세부적인 치료 과정이 궁금하다.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수술 전 교정 치료다. 이는 수술의 방법, 턱뼈의 이동 정도를 미리 계산해 수술 후 안정된 교합이 되도록 준비하는 단계다. 수술에 적합한 위치로 치아를 이동시키는 과정이다. 치료 기간은 약 6~18개월이 소요된다. 두 번째로 양악수술이 이뤄진다. 수술을 마치면 5~7일가량 입원을 한다. 큰 불편함이 없다면 퇴원한 직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수술 후 2주에서 한 달이 지나면 부기가 빠지면서 턱과 얼굴의 모양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수술 부위가 아물 때까지 교정 치료는 일시적으로 중단한다. 마지막으로 수술 후 교정 치료가 들어간다. 수술로 변화된 턱과 얼굴의 모습을 확인하고 이를 유지하면서 교합을 정밀하게 맞추는 단계다. 6개월 이상의 기간이 걸린다. 이 과정을 소홀히 하면 재발이나 후유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중요하다.”

-어떤 후유증이 남나.  
“얼굴에는 각종 신경조직과 혈관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수술 중 손상이 있을 경우 후유증을 남긴다. 양악수술의 대표적인 후유증은 부종이다. 수술 후 초기에는 많은 환자에게서 부종이 나타난다. 하지만 적절한 처치와 약물로 개선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신경 손상으로 인한 감각 이상이 생겨날 수 있다. 이는 대부분 6개월~1년 사이에 회복된다.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다양한 검사와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나. 
“일반적으로 양악수술은 1회에 끝나는 경우가 많다. 치아안면변형 정도에 따라 두 단계로 나눠서 수술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아주 드문 사례다. 개인의 상황과 주치의의 치료 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여러 차례 수술을 하는 게 일반적이진 않다.”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이 중요할 것 같다.
“기존에는 석고 모형과 2차원 평면 엑스레이를 사용하다 보니 수술 전 턱의 모양을 정확히 알기 어려웠다. 하지만 최근에는 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입체적 관점에서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게 가능해졌다. CT 검사 결과를 3차원 영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의수술을 먼저 시행한다. 이 방법은 실제 수술 과정에서 이동할 턱뼈의 부위를 정확히 인식하고 수술에 반영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경희대치과병원 역시 3차원 영상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정확한 진단과 정교한 수술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병원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양악수술을 위험한 수술이라고 인식하지만, ‘어려운 수술’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수술 자체가 생사를 결정하는 위험한 수술이라고 단정할 순 없다. 악안면부는 해부학적으로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 분야의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양악수술은 1980년대부터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에서 행해지던 수술이다. 양악수술 분야에 많은 경험과 깊은 이해를 갖고 교정과와도 오랜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긴밀한 협진 체계가 갖춰져 있는 만큼 안전한 수술 진행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