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 항진증인데 눈 튀어나와 보인다? 효과적인 치료법

인쇄

[이럴 땐 이 병원] 〈33〉개선 효과 우수하고 합병증 발생 위험 낮춘 곳

◆환자·보호자는 질병 앞에서 늘 선택의 기로에 놓입니다. 적절한 진료과와 병원, 치료법을 결정해야 할 때 그저 막막하기만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이 있고 체계적인 치료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 가길 원하지만, 선별해내기가 쉽지 않죠. ‘이럴 땐 이 병원’은 이런 이들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환자·보호자 사례에 맞춰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받는 데 도움되는 핵심 정보를 제공합니다.

환자의 궁금증

2년 전부터 체중이 줄고 숨이 차며 피로감을 자주 느꼈습니다. 그러다 주변에서 눈이 튀어나와 보인다는 이야기를 듣고 병원에 가서 검사한 결과, 갑상샘 항진증과 갑상샘 안병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갑상샘 질환 약을 먹고 있긴 하지만 돌출된 눈에 대한 치료가 별도로 필요하다고 합니다. 염증 상태가 좀 나아지면 안와감압술을 고려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치료하는 게 효과적인가요.
 

의사의 한 마디
: 중앙대병원 안과 이정규 교수

갑상샘 안병증은 갑상샘 기능 이상일 때 동반되는 안과적 질환입니다. 갑상샘 항진증으로 진단받았다면 눈의 변화가 아주 서서히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돌출이 있어도 본인이 느끼지 못하거나 또 한쪽 눈의 시력 저하가 있어도 양쪽 눈으로 보기 때문에 시력이 떨어졌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안과에서 시력이나 안압, 안구돌출 지수, 안구운동 장애 등을 검사해 봐야 합니다.


갑상샘 안병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갑상샘 항진증의 경우 갑상샘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돼 외부 균을 공격하는 항체가 자기 안구 세포를 공격함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갑상샘 질환을 앓고 있거나 갑상샘 기능이 항진된 사람 모두에게 갑상샘 안병증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갑상샘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거나 갑상샘 기능이 저하된 경우도 갑상샘 안병증이 발생할 수 있죠.

안와감압술은 안구가 들어가는 공간인 안와 뼈를 일부 제거해 뼈 공간을 넓히거나 안구가 돌출하는 원인인 안와 내 지방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갑상샘 안병증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죠. 최근엔 컴퓨터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안와감압술이 도입돼 좀 더 정밀한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내비게이션을 활용하면 수술 시 제거하고자 하는 안와 뼈나 연부 조직의 위치를 수술 전 컴퓨터단층촬영(CT) 이미지와 비교하며 실시간으로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작은 절개를 통해 더 빠른 수술을 할 수 있으며 합병증 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 컴퓨터 내비게이션을 활용해 안와감압술을 시행한 결과, 안와 뼈를 훨씬 더 많이 제거함으로써 안구 돌출을 개선하는 효과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