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후 관리가 필요한 이유

인쇄

[서울밝은세상안과가 알려주는 눈 건강의 모든 것] 이종호 대표원장

Q. 백내장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얼마나 가져야 하나요? 회복 기간 동안 눈 관리 방법도 궁금합니다.

A. 백내장 수술을 받은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 다만 삽입된 인공수정체가 안정적으로 자리잡도록 일정 기간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고려하는 중장년층은 20·30대 청년층에 비해 회복기간이 더 소요되기 때문에 눈 회복 기간을 여유있게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백내장이 심했던 경우에는 각막부종으로 시력이 떨어지고 회복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눈 관리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백내장 수술 직후부터 5일 동안은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물 세안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부위로 외부 물질이 침투하면 염증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아울러 눈이 회복하는 1~2달 동안은 외부 감염에 주의하면서 일정기간 음주·흡연도 삼가야 합니다. 또 처방받은 안약은 정해진 기간까지 용법·용량에 맞춰 투약해야 하며,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시력 회복 상태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아울러 안구건조증 관리도 필요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에는 염증 반응으로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야가 침침하고 뿌옇게 보이는 시각 증상을 겪을 수 있으므로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백내장 치료는 인공수정체로 바꾸는 수술에서 끝이 아닙니다. 정기적인 진료 이후 안구건조증 관리까지 병행돼야 진정한 치료가 가능하므로, 두 가지가 가능한 곳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Q. 몇 해 전 부모님이 백내장 수술을 받으셨는데 안과 정기검진에서 다시 백내장이 생겼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백내장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 수정체 후낭에 혼탁이 생겨 시력이 떨어지는 후발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이후 기존 수정체의 상피 세포가 분열·이동·증식하면서 후낭에 혼탁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사람마다 시점에 차이가 있지만 많은 비율에서 후발 백내장이 생깁니다. 당뇨병 등 기저 질환이 있거나 장기간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했을 때, 안내 염증이 있을 때 후발 백내장 발생 확률이 조금 더 높고 더 빨리 나타납니다. 연령대가 젊은 경우 세포 증식이 신속하게 진행돼 후발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백내장 수술 후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통해 조기발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야그레이저를 이용해 혼탁해진 수정체낭 영역을 파열해 제거합니다. 치료 시간이 1분 안팎으로 짧고, 한 번 시술하면 재발 우려가 적습니다. 수 일내로 회복하고, 회복 속도가 신속해 부담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후발 백내장에 대한 예방법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백내장 수술을 했다면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꼼꼼하게 후발 백내장 발생 여부를 살펴보면서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길 권합니다. 
 

Q. 나이가 드니 눈물이 더 자주 나는 것 같아요. 백내장 수술을 앞두고 있는데 같이 치료할 수 있을까요?

A. 안구건조증으로 눈물이 부족해 눈이 외부 자극에 민감해지고 이에 반사적으로 눈물이 흐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눈물 분비량이 줄고 증발이 빨라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엔 60세 이상도 스마트폰·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 사용량이 늘면서 눈의 피로를 초래해 안구건조증 증상이 발현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다면 백내장 수술 후 일시적으로 안구건조증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각막이 건조해지면서 회복이 더디고 시력의 질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각막에 상처가 생기고 각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인공눈물·안연고 등으로 부족한 눈물의 양을 보충하고 눈꺼풀 청소를 병행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백내장 수술 후 눈꺼풀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눈물막을 만드는 기름샘이 굳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눈꺼풀 염증이 발생하거나 눈 자극이 심해지면서 안구건조증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눈꺼풀의 마이봄샘 주변 피부를 IPL레이저로 조사해 치료합니다. 혈관 내 쌓여있던 피지를 녹여 기름샘 배출을 개선해 안구건조증 증상은 완화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수술에서 끝이 아니라 이후 관리까지 함께 병행해야 진정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이후 관리가 가능한 안과에서 백내장 치료 진행을 권해드립니다.

Q. 백내장도 여러 차례 재수술할 수 있나요? 

A. 백내장 재수술은 가능합니다. 다만 수차례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백내장 재수술을 원한다면 각막내피세포 등 다각적인 정밀검사를 바탕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백내장 재수술을 고려하는 경우 불만족의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50%가량은 안구건조증에 기인합니다. 안구건조증이 문제라면 이 증상을 호전시킨 후 시력이 잘 회복되고 있는지, 질적인 면까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외에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한 경우, 드물지만 도수 오차로 인해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 재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오차 범위를 계산해 다른 도수의 인공수정체로 교체하게 되며 이는 집도의와의 면밀한 진료 및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재수술 시기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로 삽입된 인공수정체와 수정체낭이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 유착돼 교체가 어려운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급적이면 정확한 도수 측정을 통해 백내장 재수술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