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 등 시력교정 치료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체크 포인트4

인쇄

[서울밝은세상안과가 알려주는 눈 건강의 모든 것] 이종호 대표원장

 

Q1. 29세 직장인입니다. 라식·라섹을 고민하고 있는데 연차나 휴가 없이 회복 후 출근이 가능할까요.

A. 직장인은 연차·휴가 이외 여유 시간을 내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시력교정 치료 후 별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한 것에 부담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에 눈 상태에 따라 안전하고 신속한 회복이 가능한 스마일라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특수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그대로 투과해 각막 실질만 정교하게 절제·분리한 다음 약 2㎜의 절개창을 통해 분리된 실질을 제거해 시력을 개선합니다. 기존 라식에 비해 각막 표면 손상을 약 90%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시력을 교정할 때 각막 표면조직 손상을 최소화할수록 각막 구조를 단단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투과해 치밀하고 단단한 각막층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기존 라식·라섹 등의 방식으로 시력을 교정하는 것보다 치료 안전성이 높으며 외부 충격에도 강합니다. 

각막 표면 손상이 거의 없는 만큼 회복도 빠릅니다.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샤워·화장·운동 등이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최근엔 정밀 검사 후 당일에 스마일라식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마일라식의 경우 금요일 오후나 토요일에 수술을 하면 월요일에 출근·외출 등이 가능합니다. 신속한 시력 개선을 원한다면 안과에 방문해 정밀검사부터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Q2. 익스트림 스포츠가 취미라 안경 대신 렌즈를 착용하는데, 아무래도 불편합니다. 라식·라섹 중 어떤 시력교정 치료가 적합할까요.

A. 안경·렌즈를 착용하면 외부 충격 등으로 제약이 될 수 있어 움직임이 격렬한 활동은 자제하게 됩니다. 이에 시력교정술을 고려한다면 눈에 가해지는 충격을 얼마나 잘 견디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달리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아 안전하고, 라섹은 외부 충격에 대한 강도가 좋습니다. 운동 선수나 특수 직업군에서 선호하는 시력교정 치료입니다. 

특히 2day 라섹은 각막 상피세포의 회복이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또 수술 후 남은 각막조직의 결합력을 강화하는 각막강화술로 안정적인 시력유지는 물론, 고농축 자가혈청과 양막으로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이 생기는 것을 줄여줍니다. 이 외에도 시력 교정 오차 가능성을 줄여주면서 통증을 완화해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만 어떤 시력교정 치료가 가능한지는 개인이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안과 정밀검사로 각막 두께, 굴절력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한 다음 안과 전문의의 진료·상담을 통해 눈 상태와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라식의 시력교정 효과는 영구적인가요? 다시 시력이 나빠질 수도 있나요.

A. 라식은 각막의 겉면을 교정해 굴절력을 변화시켜 근시·난시를 개선하는 시력 교정치료입니다. 안과 질환이나 외상 등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교정 시력이 유지됩니다. 다만 40대 이후에는 노화로 눈 속의 수정체 기능이 떨어져 근거리 시력이 저하되는 노안이 발생합니다. 이는 각막을 절삭해 시력을 개선하는 라식과는 무관하게 나타나는 자연적인 신체 변화입니다. 라식을 하지 않았을 때도 노화로 인해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외에 라식 이후 주의할 점은 근시 퇴행입니다. 시력교정 치료를 위해 절삭했던 각막 주변에 새로운 조직이 생기면서 미량의 근시가 다시 진행하는 현상입니다. 고도 근시거나 수술 시 각막 절삭량이 많았을 때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각막을 많이 절삭하면 다시 본래대로 돌아가려는 각막의 복원력이 높아지면서 근시 퇴행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같은 현상을 예방하려면 각막강화술을 함께 진행할 것을 권합니다. 라식·라섹·스마일라식 등 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하는 시력교정 치료 과정에서 약해진 각막조직 결합력을 활성화해 생체 역학력을 높여줍니다. 근시 퇴행, 원추각막 등 부작용 발생을 억제하면서 시력의 질이 우수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고도 근시나 난시 등으로 각막 절삭량이 많을 때, 수술 후 남은 잔여 각막량이 적을 때 근시 퇴행을 막기 위해 각막강화술을 시행할 것을 추천합니다. 

Q4. 라식, 라섹하는 안과가 많은데, 병원 선택할 때 꼭 확인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A. 시력교정 치료를 위한 안과 병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3가지 입니다. 먼저 임상 경험입니다. 시력교정 치료는 사람마다 안구 조건, 생활패턴 등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시력교정수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단순히 이벤트 등으로 가격이 저렴한 곳을 선택하기 보다는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관련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상주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 최신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도 살펴야 합니다. 시력교정 치료는 정밀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술 방식을 결정합니다. 특히 라식·라섹 모두 레이저를 활용해 이뤄지는 만큼 수술 장비는 최신 버전으로 운용되고 있는지, 정기 점검과 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술 이후 관리에 충실한 곳이어야 합니다. 시력교정 치료는 수술만큼이나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같은 1.0의 시력도 질적인 차이를 보입니다. 정기적인 진료와 안구건조증 관리가 가능한 곳인지를 살펴보고 선택합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