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동제약 공동개발 코로나19 치료제 승인 보류

인쇄

팍스로비드와 유사한 기전…일본 정부 신중 논의 필요 입장

국산 코로나19 치료제 상용화에 빨간불이 켜졌다. 일본 정부는 시오노기제약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S-217622’(일본 제품명 조코바)의 긴급 사용승인을 결정을 7월로 보류했다. 이 약은 국내에서는 일동제약과 공동으로 개발 중이다. 화이자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와 비슷한 기전으로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면서 복약 편의성이 높아 주목을 받았다. 


23일 NHK 등 현지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은 어제(22일) 시오노기제약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긴급사용승인 여부를 심의한 결과 신중한 논의를 거듭할 필요가 있다며 승인 여부를 보류했다. 후생노동성은 유효성이나 안전성을 나타내는 데이터가 불충분하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생노동성은 다음달 약사분과와 합동심의를 열어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앞서 시오노기는 지난 2월 임상 중간결과를 바탕으로 조건부 사용 승인을 신청했다가 5월 일본에 긴급승인 제도가 도입되면서 긴급승인 적용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일본의 긴급사용승인에 맞춰 국내에서도 관련 승인 절차를 준비하던 일동제약의 계획도 다소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일본의 긴급사용승인은 여러 차례회의를 거쳐 결정되는 것으로 국내 허가 일정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오노기제약은 지난 4월 유럽 임상 미생물학 및 감염병학회(ECCMID)에서 해당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 2·3상 중간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투약 4일째에 임상 환자군 90%에서 체내 바이러스 증식이 억제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시오노기제약은 이 임상을 토대로 일본 후생노동성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