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후엔 성형 성수기…성형외과·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있는지 봐야”

인쇄

[인터뷰] 이문기 아이디병원 눈성형센터 원장

이문기 아이디병원 눈성형센터 원장.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끝나면서 미용 개원가를 찾는 수험생이 늘고 있다. 대학 입학 전 콤플렉스를 개선하면서 충분한 회복 기간도 보장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성형의 기본은 안전이며, 병원 선택에 따라 부작용, 만족도가 크게 달라지는 만큼 충분한 정보 숙지는 필수'라고 지적한다. 수능 이후 수요가 급증하는 눈, 쌍꺼풀 성형외과 전문의 아이디병원 눈성형센터 이문기 원장을 만나 수험생 성형 관련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질의 : 수능 이후 수험생의 미용 개원가 방문이 증가하나.
응답 : “매년 수능이 끝나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예비 대학생이 몰리면서 미용 개원가 최대 성수기가 시작된다. 대학 입학까지 약 3개월간의 시간이 있어 수술 후 충분한 회복 기간이 보장되고, 관련 업계의 각종 프로모션도 시작돼 경제적 부담감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수능은 '위드 코로나'의 시작과 맞물려 외부 활동이 본격적으로 재개되면서 주춤했던 소비 활동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내원율 역시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본다.”

 질의 : 수험생이 올바른 성형을 위해 알아야 할 것은.
응답 : “성형수술 전 '정보'를 아는 게 핵심이다. 하고자 하는 수술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이나 유의사항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성인의 경우 주변인이나 경험 등을 통해 기본적인 수술 방법이나 허위 과대광고 구별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수험생은 대다수 첫 성형외과 방문으로 세부적 정보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수능 이후 가장 많이 찾는 눈 성형만 해도 쌍꺼풀 수술, 눈매 교정, 트임 등으로 나뉘며, 그 안에서 절개와 비절개 수술로 또 갈라진다. 사람마다 눈을 뜨는 근육의 장력이 모두 다르고 피부 두께·균형도 역시 다르다. 수술 시 진행하는 마취방법 역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선 정확한 검진 이후 눈 전문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으로 이어지는 올바른 시스템이 적용된 병원을 찾는 것을 권장한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주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할 조건이다. 마취 종류는 부분·수면·전신 등으로 나뉘며 수술 종류나 개인 상태에 따라 적합한 마취 방법도 달라진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한 의료기관이라면 적당한 마취 양이나 수술 중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반면 파트타임으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를 고용한 형태라면 예상보다 수술 시간이 길어지면 마취 전문의 없이 수술이 진행된다. 이는 큰 사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성형외과 대다수 사건이나 사고가 마취와 연결성이 크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질의 :성형 전(前)에 받아야 할 검사 항목은 뭔가. 
응답 : “수술 범위와 나이에 따라 필요 검사 역시 달라진다. 전신마취가 필요하거나 장시간 수술이 예상되는 얼굴 뼈 수술의 경우 심장이나 폐, 간 기능, 혈압 같은 신체 건강 상태를 확실하게 체크해야 한다. 수술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검진으로는 3D- CT 골밀도 검사나, 성장판 검사, 신경선 검진 등이 있을 수 있다. 반면 눈이나 코 등 부분마취나 수면 마취로 진행되는 수술은 병력, 수술 투약 이력, 혈액검사 등 상대적으로 검사 항목이 적다. 세부적으로는 ▶쌍꺼풀을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근육의 힘 ▶눈꺼풀 두께 측정 ▶안와지방의 양 측정 ▶안윤근 두께 측정 등 얼굴의 밸런스와 관련된 다양한 검사가 진행될 수 있다. 장년층은 바이털 사인(활력 징후), 심장 초음파, 폐 검사, 이학적 감사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싼 가격 추구하다 재수술 시 돈 더 들어
 질의 : 많은 수험생이 가격 위주로 병원을 선택하는데, 주의할 점은.
응답 : “대학 입학을 앞둔 수험생에게 가격은 병원을 선택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다. 검증된 의료기관을 통해 충분한 상담과 내용을 확인하고 가격까지 검토해 병원을 선택했다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작다. 하지만 단순 가격만 최우선으로 두고 상담이나 검사, 검증된 의료기관 여부를 무시하고 진행하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는 단순 만족도에 그치지 않고 후유증이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재수술까지 고려하면 경제적 부담도 높아질 수 있다. 병원 선택 시 의료진의 경력, 병원의 수술 횟수, 성형외과 전문의 여부, 사후관리 가능 규모 확인, 수술실 CCTV 설치 등 다양한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인근 주변과 비교해 지나치게 가격이 저렴하다면 성형외과 전문의 여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 보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질의 : 올해 눈 성형 트렌드가 궁금한데.
응답 :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과거와 비교해 미(美)의 기준 역시 달라졌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단순히 큰 눈이나 진한 쌍꺼풀이 미의 기준으로 인식됐다면 근래에는 얼굴의 균형을 고려한 '비율'과 '자연스러움'이 핵심이다. 얼굴의 밸런스를 고려한 트임과 눈매 교정, 쌍꺼풀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특이점으로 볼 수 있다. 눈 뜨는 근육의 힘을 강화해 눈을 크게 뜰 수 있도록 도와주는 눈매 교정이 미용 개원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다. 유명 연예인을 따라 하는 획일화된 눈 성형이 아닌 자연스럽고 개성을 살린 자신만의 멋을 강조하고 싶어한다. 국내 성형외과 의료 기술은 세계에서도 인정받을 만큼 우수하며 안전성이나 만족도 역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검증된 의료기관을 통한 성형은 콤플렉스 극복이나 자존감 상승으로 이어지는 순기능이 있다. 너무 걱정하기보단 전문의와 상담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2022학년도 수능이 끝나고 본격적인 성형 성수기가 시작됐다. 각 성형외과에서 앞다퉈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가운데, 아이디병원은 수능을 마친 수험생을 위한 '고생했수능'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 아이디병원]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