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여성, 비만하거나 키 작으면 탈수 위험 높아진다

인쇄

삼육대 윤미은 교수팀, 성인 여성 5116명 분석 결과

국내 성인 여성의 36.5%가 탈수 상태이며, 키 작고 비만하고 혈압이 높을수록 탈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 속 여성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비만하거나 키가 작은 성인 여성의 탈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혈압이 높아도 탈수 위험이 증가했다.

삼육대 식품영양학과 윤미은 교수팀이 2016∼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9∼64세 성인 여성 5116명을 대상으로 신체 조건, 건강 상태와 탈수 위험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이 연구결과(혈중 요소질소와 크레아티닌 비율에 근거한 성인 여자의 탈수 여부에 따른 영양소 섭취 정도와 앉아서 보내는 시간과의 관련성)는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결과 국내 성인 여성 3명 중 1명(36.5%)은 탈수 상태였다. 탈수란 체내 총수분량의 2% 이상이 손실되는 것을 말한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이뇨 작용 후 수분 보충량이 적거나, 사고로 인한 출혈, 질병으로 인해 구토·설사 등이 증가하면서 체액의 손실이 클 때 탈수가 생기기 쉽다.

성인 여성은 앉아서 지내는 시간이 짧을수록 탈수 위험이 컸다. 평소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하루 5시간 미만이 여성의 탈수 위험은 10시간 이상 앉아 지내는 여성의 거의 두 배였다. 평소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하루 5시간 이상∼8시간 미만인 여성의 탈수 위험도 10시간 이상 앉아서 생활하는 여성보다 1.6배 높았다.  

신장이 159.6㎝ 이상인 성인 여성의 탈수 위험은 이보다 키가 큰 여성보다 1.6배였다. 저체중인 여성의 탈수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체중이 증가할수록, 허리둘레가 굵어질수록 탈수 위험이 커졌다. 혈압도 탈수 위험에 영향을 미쳤다. 최고 혈압(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인 고혈압 여성의 탈수 위험은 정상 혈압 여성의 1.8배였다.

윤 교수팀은 논문에서 “수분의 필요량은 신진대사율·체표면적·체중에 따라 달라지는데 비만한 여성은 정상 체중 여성보다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하다”며 “일반적으로 땀을 통해 손실되는 수분은 저온 상황이거나 좌식 상황에서 더 적기 때문에 오래 앉아서 지낸 여성의 탈수 위험이 더 낮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한편 남성의 하루 권장 수분 섭취량은 약 16컵, 여성은 약 12컵이다. 전체 수분의 20%는 식품(특히 과일·채소). 나머지 80%는 음료(물, 카페인 음료 포함)를 통해 공급된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