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전문의가 답하는 임신부 코로나19 백신 궁금증

인쇄

8일부터 임신부 대상 백신 접종 예약 시작

오는 8일부터 임신부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백신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이 시작된다. 임신을 계획하거나 임신 중인 경우, 모유 수유하는 여성에게서 백신이 산모와 태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고려대안암병원 산부인과 안기훈 교수에게 물었다. 박정렬 기자 park.jungryul@joongang.co.kr
 

-임신부가 코로나19 백신을 맞아도 되나.

"질병관리청에서 임신부들이 백신을 맞아도 좋다고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오는 8일부터 접종 예약이 시작된다. 다만,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서 접종을 권고할 수 있다고 발표한 만큼 접종 시 이익과 위험을 면밀히 판단해 필요하면 백신 접종을 선택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바로 임신을 계획해도 될까.
"백신을 맞고 임신을 해야하는 것인지 아니면 코로나19가 잠잠해질 때까지 임신을 미뤄야 하는건지, 아기를 낳고 나서 백신을 맞아야 하는 것인지 많은 여성들이 궁금해하는 데 백신을 무조건 미룰 필요는 없다. 임신 중에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중증으로 악화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임신 전 또는 임신 기간 중에 백신을 맞는 것이 오히려 유리할 수 있다."

-임신부가 백신을 맞으면 태아도 항체가 형성되나.
"백신을 맞으면 백신 자체가 태아에게 가는 것이 아니라 모체에서 형성된 항체가 태반을 통과해 태아한테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태아도 어느 정도 보호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주치의와 상의해 백신 접종에 있어서 이득과 위험을 면밀히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유수유 중 코로나19 백신을 맞아도 될까.
"현재 나온 백신은 임신부 근육에 주사를 하자마자 대부분 파괴되며 항체를 만드는 일만 하기 때문에 모유수유를 통해 아이가 감염이 된다거나 하는 문제가 생길 일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모유가 아이의 입으로 들어가도 위산을 통해 대부분의 물질이 파괴되기 때문에 아이에게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다고 알려져 있다."

고대안암병원 산부인과 안기훈 교수

-백신을 맞은 후 열나면 약 먹어도 괜찮을까.

"임신부라고 해서 백신 후 발열 증상이 일반적으로 더 심한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다. 이런 증상 있을 때도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비임신부보다 위험한가.
"임신부나 비임신부나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증상에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중증 감염이면 임신부의 예후가 좀 더 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적절한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다. 또 임신 중 중증 감염 됐을 때는 유산, 조산, 임신성 고혈압, 산후 출혈 등 임신성 합병증 발생이 증가하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네 가지 코로나19 백신(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중 임신부는 어떤 백신을 맞는 게 좋은가.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으로 바이러스 껍데기 안에 유전 물질을 넣어 면역 항체를 형성하는 원리다. 혈전 발생과 관련한 이슈가 있는데 특히, 산모의 경우 혈전 발생률이 조금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실제로 전문가 단체에서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이 아닌 mRNA 백신인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이 조금 더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백신 계획을 하고있는 임신부는 현재 단계에서는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이 조금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임신부가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태아가 코로나에 감염되진 않나.
"코로나19 백신은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이용하지 않는다. 항체 형성만을 위한 최소한의 유전 물질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감염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관련 기사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