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자외선에 오래 노출됐다간 백내장 발생·악화

인쇄

자외선 현명하게 차단하려면

폭염과 함께 내리쬐는 강한 자외선이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강한 자외선은 눈에 여러 가지 나쁜 영향을 미친다. 눈이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면 각막 상피에 손상이 생기고 노출 시간이 길어지면 섬유조직이 자라 각막을 덮어 시력에 영향을 주는 군날개를 일으킬 수 있다. 자외선이 눈 속으로 침투할 경우 수정체나 망막 손상 위험이 있어 백내장이나 완치가 어려운 황반변성까지 유발할 수 있다.


백내장은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야가 흐릿해지는 질환이다. 노화, 유전적 요소, 당뇨 같은 기저질환, 외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대표적인 외부 요인이 바로 자외선이다. 자외선은 눈 속에 활성산소를 생성해 몸의 산화 균형이 깨뜨린다. 그러면 수정체 단백질이 변성되면서 수정체가 변해 백내장이 진행된다.

이미 백내장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자외선 노출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자외선은 수정체의 노화를 촉진하므로 제대로 차단하지 않으면 노화로 인해 백내장 진행이 더욱 빨라진다. 백내장 초기의 수정체 혼탁은 시력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불편을 느끼기 어렵다. 그러다 더 진행하면 시력이 크게 떨어지고 한쪽 눈으로 볼 때 사물이 겹쳐 보이기도 한다. 수정체핵이 경화돼 굴절력이 향상되면 근거리가 잘 보이는 경우도 생긴다.

백내장에 걸리면 진행을 늦추기 위해 약물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지만, 결국 수술로 치료해야 한다. 수술 치료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시력이 나빠졌을 때, 백내장으로 인해 녹내장, 포도막염 등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보일 때 진행한다.
 
야외활동 시 선글라스나 모자 착용하면 효과적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는 자외선으로부터 눈 건강을 지키려면 야외활동 시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대부분 색이 짙은 렌즈가 자외선을 더욱 효과적으로 차단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색의 종류와 짙고 옅음은 차단율과 관계가 없다. 오히려 색이 짙고 자외선 차단이 되지 않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동공을 확장시켜 눈에 들어가는 자외선량이 많아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선글라스 선택 시 UVB 99%, UVA 50% 이상 차단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안경원에서 검사를 통해 선글라스의 자외선 투과율을 정확한 파악하는 것이 좋다. 야외에서 사용할 경우 충분히 눈을 가릴 수 있는 크기를 선택해야 하며 렌즈의 색, 도포 상태 및 흠집 여부를 꼼꼼히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안과병원 각막센터 권영아 센터장은 “강한 자외선을 오래 쬐는 것은 백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이미 백내장을 앓고 있다면 백내장의 진행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다”며 “요즘은 대부분 모자, 선글라스 등으로 눈을 잘 보호하지만 백내장 환자라면 선글라스 선택 등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