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성분 없는 진통제는 내성 안 생겨요

인쇄

똑똑한 진통제 선택법

통증과 싸워온 인간의 역사는 지금의 진통제를 발전시켰다. 이제는 손쉽게 진통제를 구입해 통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지만 잘못된 진통제 선택은 자칫 병을 악화시킨다. 진통제 복용과 관련한 궁금증을 중심으로 똑똑한 진통제 선택법을 짚어본다.

-위장이 약하면 진통제를 먹지 말아야 한다? (X)

위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진통제를 복용하면 된다. 진통제는 열을 내리는 해열진통제와 염증을 억제하는 소염진통제로 나뉜다. 진통제를 먹고 속이 쓰린 경험이 있다면 소염진통제를 복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소염진통제 속 이부프로펜 같은 성분은 체내에서 염증을 일으키고, 뇌에 통증 정보를 전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란 물질을 차단한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이 때문에 염증·통증은 억제되지만, 위벽 보호층이 얇아져 위점막을 손상시킬 위험성이 높다.

근육염·치은염 등으로 소염진통제를 복용해야 하는데 평소 위장·신장이 좋지 않다면 의·약사와 반드시 상의한다. 소염진통제는 공복을 피하고, 미지근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위장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소염 작용이 필요 없는 통증이나 통증 없이 열만 있다면 위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권한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므로 공복에도 복용할 수 있다.

-임산부라서 고열·통증이 있어도 약 먹지 않고 참는 게 좋다? (△)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는 약물 사용을 최소화하고 신중히 해야 한다. 그러나 통증을 참는 것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특히 임신 중 고열(38.9도 이상)은 태아의 심장기형이나 신경계 손상과 관련이 있다. 임산부에게는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 해열진통제(타이레놀 등)를 권장한다. 임산부나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이 거의 없을 정도로 안전해 임신 기간에 상관없이 의학적 판단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비롯해 미국·호주 등에서도 임산부가 복용할 수 있는 약물로 인정받았다. 단, 가능한 짧은 기간 권장량을 복용하고 약 외에 다른 조치를 받을 필요는 없는지 의·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감기약과 진통제는 같이 먹지 않는다? (O)
감기약과 진통제는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대부분의 감기약에는 진통 성분이 포함돼 있다. 따라서 여러 약을 함께 먹으면 필요 이상의 약효를 복용할 우려가 있다. 기침·코막힘·발열·몸살 등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종합감기약 한 가지만 먹는다. 종합감기약은 일반적으로 식후 30분 후에 복용한다.

-진통제를 복용하면 내성이 생긴다? (△)

카페인 없는 진통제를 복용하면 된다. 진통제 보조 성분인 카페인은 한 알 당 약 50㎎ 수준이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카페인 1일 복용 허용치를 170~200㎎으로 규정한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머리를 맑게 하는 각성 효과가 있다. 또 카페인이 진통 성분의 흡수를 도와 진통 효과를 빠르게 나타나게 한다. 그러나 중독성이 있어 진통제를 끊으면 다시 두통으로 이어져 만성 두통의 요인이 된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