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개선하면 유방암 발병 위험 뚝

인쇄

삼성서울병원 신동욱 교수팀, 40~74세 폐경 여성 93만여 명 분석 결과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면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여성은 에스트로겐 등 여성 호르몬이 급감하는 폐경을 기점으로 대사증후군이 찾아오기 쉽다. 폐경으로 인한 대사증후군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고 만성적인 전신 염증에 시달리면서 유방암 발병 위험도 높아진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 국제진료센터 전소현 교수, 강북삼성병원 서울건진센터 최인영 교수 연구팀은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40~74세 폐경 여성 93만여 명을 분석해 대사증후군 등 신체 상태 변화에 따른 유방암 발병 위험을 분석했다. 그 결과 정상 수치를 유지한 그룹은 대사증후군 유지 그룹에 비해 유방암 발병 위험이 18%나 높았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Cancer' 최근호에 발표됐다.


연구팀은 2009~2010년, 2011~2012년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폐경 여성의 몸 상태 변화에 따라 정상 유지 그룹, 대사증후군 발병 그룹, 대사증후군에서 정상으로 전환된 그룹, 대사증후군이 지속된 그룹 등 4개로 나눠 분석했다. 연구팀은 대사증후군 개선에 따라 유방암 발병 위험도가 변했다는 점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대사증후군이 있다고 걱정만 할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대사증후군의 변화에 따라 유방암 발병 위험도를 평가한 것은 처음이다. 

가장 주목한 부분은 대사증후군이 있다가 정상으로 되돌아온 그룹이다. 구체적으로 대사증후군이 개선된 그룹의 유방암 발병 위험은 정상 그룹에 비해 5%만 높았다. 대사증후군을 유지했던 그룹의 유방암 발병 위험이 18%였던 것과 비교한다면 상당한 개선 효과를 보인 것이다. 이는 대사증후군의 세부 구성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허리둘레(85cm 이상), 공복혈당(100mg/dL 이상), 혈압(수축기 130mmHg 이상, 이완기 85 mmHg 이하), 중성지방(150mg/dL), HDL(50mg/dL 미만) 등 각 항목마다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각각 유방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대사증후군 요인이 늘어날 때마다 발병 위험이 함께 상승해 5개 모두 정상 범위 밖인 경우 43%까지 위험도가 치솟았다. 반대로 이러한 위험 요인이 정상 수치 범위로 전환됐을 때는 유방암 발병 위험이 대사증후군의 요인이 유지된 그룹 보다 낮아졌다. 신동욱 교수는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모든 항목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어렵더라도, 일부라도  바꾸기 위해 노력하면 유방암 위험도 그만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선미 기자 kwon.sunmi@joongang.co.kr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