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도 맞은 AZ 백신…"접종 후 이상 반응 확인 시 시간 따져야"

인쇄

[인터뷰]강동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진서 교수

23일부터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예방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하 AZ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 백신을 맞았다. 23일 0시 기준으로 우리나라 1차 백신 접종자 68만560명 가운데 90% 가량(62만2437명)이 AZ 백신을 맞았다. 예방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난 경우는 같은 날 기준 9804명으로 전체 접종자의 1.5% 정도다. 대다수는 고열·몸살과 같은 경미한 증상이지만 경련 등 중증, 아나필락시스 의심 사례도 있다. 코로나19 백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경미한 부작용과 중증, 기타 감염과 감별점은 무엇인지 등을 강동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진서 교수에게 물었다.

-AZ 백신을 맞고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아스트라 백신을 맞으면 왜 이렇게 아픈 건가.

"AZ 백신은 증식력이 없는 아데노바이러스에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한 DNA를 넣어서 사람 세포로 이동시킨 후, 침투된 DNA를 이용해 세포 내에서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어 세포 표면에 발현하게 한다. 코로나19 특유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도록 해 인체의 면역시스템이 이를 공격하면서 면역력을 획득하도록 개발됐다. 발열, 오한 등의 전신 면역반응은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서 만들어진 코로나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해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체액성 면역과 세포성 면역 모두를 활성화 시키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된다. 아데노바이러스 자체도 면역시스템을 자극˙활성화하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할 것이다."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이 나타날 때는 해열제(타이레놀 등)를 먹으라고 하는데, 그럼 이런 증상이 일시적인 문제인지 중증 혹은 감염 때문인지 모를 것 같다.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국소반응과 전신반응이 있다. 전신 반응으로는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등이 동반될 수 있는데 이는 모두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증상과 일치한다. 접종 전에 감염됐다가 접종 이후 증상이 발현된 것이라면 구분이 어려울 수 있다는 의미다. 코로나19는 물론 독감(인플루엔자)도 마찬가지다. 다만, 이런 증상은 대개 백신 접종 후 수 시간이 지나 시작되는데 이런 시간적 연관성으로 백신에 대한 전신반응임을 추정할 수는 있다. 백신 접종 후 증상은 일반적으로 48~72시간 이내에 호전된다. 일단, 2일 이상 고열이 지속하고 낫지 않는다면 감염을 포함한 다른 이유가 없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강동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진서 교수

-시간적 연관성 외에 또 다른 감별점은 없을까.
"백신에 의한 전신증상은 보통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지는 않기 때문에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된다면 코로나19 감염을 비롯한 다른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국소 면역 반응으로 주사부위 통증, 부종, 발적 등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주사 부위의 연조직 감염일 수 있으니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고 증상이 지속해서 심해지면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이 든 사람보다 젊은 사람에서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이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젊은 층이 면역력이 강해서라고 하는데 맞나.
"젊은 사람이 상대적으로 면역반응이 강하게 나타나고, 실제 연구에서도 이로 인해 젊은층이 전신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단, 면역반응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젊은데도 접종 후 전혀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고 노인임에도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다. 접종 후 증상이 없다고 해서 백신이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AZ 백신은 2차 접종 시 부작용이 1차 접종 때보다 덜하다고 한다. 이유가 무엇인가. 
"명확하게 증명된 이유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AZ 백신이 속한 '벡터 백신'은 1차 접종 시 벡터 자체에 대한 면역력이 생겨 벡터가 세포 내로 침입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추정된다. 이로 인해 면역 반응이 덜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 첫 번째 벡터와 두 번째 벡터에 서로 다른 아데노 바이러스를 사용하는 백신(러시아의 스프타니크V)도 개발됐다."
 

다양한 코로나19 백신들. 사진 식약처 

-백신 접종 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다면 사전에 의사와 상담하라고 한다. 이 경우 의료진은 무엇을 기준으로 백신 접종 가능과 불가능을 판단하나.
"사실 기존의 알레르기 반응을 기준으로 의료진이 접종 가능, 불가능을 판단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백신 성분에 대한 명확한 알레르기가 있었다면 접종을 하지 않는 편이 좋겠지만 이를 문진으로 가려내기가 쉽지 않아서다. 일단 1차 접종에서 명확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었다면 2차 접종은 피해야 한다. 반면 음식이나 항생제 등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어도 백신 접종의 제외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박정렬 기자 park.jungryul@joongang.co.kr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