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지고 늘어진 얼굴, 자연스럽게 아름다워지는 방법 있어요

인쇄

#30. 바노바기성형외과 반재상 원장

일러스트 최승희 choi.seunghee@joongang.co.kr

얼굴은 노화를 가장 실감할 수 있는 신체 부위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푸석푸석해지고 처지며 깊은 주름이 파입니다. 누구나 생기있는 외모를 오래 유지하길 원합니다. 요즘엔 나이에 걸맞게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동안 성형’에 관심이 많습니다. 동안 성형은 환자의 피부 상태와 부위별 특징에 맞는 접근이 필요한데요, 이번 닥터스 픽에서는 바노바기성형외과 반재상 원장의 도움말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동안 성형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동안 성형에도 종류가 많은 거 같은데 50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성형술은 뭔가요?
50대가 되면 대개 눈 처짐, 눈 밑 늘어짐 등 눈 주변에 생긴 주름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입니다. 입 주위가 늘어져 보이는 입 주변 주름에 대한 고민도 많은 편이죠. 이런 경우 눈 주변은 상안검·하안검 성형을 많이 받고, 턱선이나 입 주변에는 실 리프팅 혹은 더 큰 효과를 위한 거상술을 많이 선호합니다.
 

▶약간 노안인데 20대에도 동안 성형을 해도 되나요?
20대인데도 나이가 들어 보여 고민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피부가 늘어져서라기보다 대개 얼굴 살이 빠져서, 뼈 구조상 들어가 보이는 부분이 있으면 그런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간단한 지방 이식이나 필러 시술로 충분히 어려 보이는 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리프팅, 필러말고 다른 동안 성형 방법이 있나요? 인체에 무해하면서도 괜찮은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요.
피부 탄력이 아직 괜찮은 40대라면 보톡스·필러와 같은 주사 시술 외에도 울쎄라·슈링크와 같은 초음파 시술이나 써마지와 같은 고주파 시술 등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마에 주름이 많습니다. 회사에 다니면서 받을 수 있는 시술이 있을까요? 
수술은 회복하는 데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필러를 추천합니다. 이마 주름은 골이 생겨 함몰된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콜라겐에 고분자 화합물을 섞어 만든 콜라겐 필러로 골을 잘 채워주면 이마 주름을 상당 부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데다 효과가 10년가량 유지되는 게 장점이죠.  
 

▶얼굴 살이 없는 데 팔자주름까지 있어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입니다. 몇 년 전 레이저 리프팅을 받아봤는데 효과는 없었어요. 팔자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레이저 치료법이 있을까요?    
먼저 팔자주름이 왜 생기느냐를 따져봐야 합니다. 첫째는 피부가 늘어져서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는 원래 팔자주름이 생기는 부위의 뼈가 들어가 있어서 생길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에 해당하면 좀 더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해 리프팅과 필러 시술을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나이와 피부 상태를 고려했을 때 레이저 시술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면 늘어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한 뒤 근막과 분리한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주는 거상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레이저 관리를 받으면 좀 더 높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팔자 주름이 두드러져서 필러 시술을 고려 중인데 반영구 필러도 괜찮나요? 필러 시술 시 주입량과 시술 후 주의사항을 알고 싶습니다.
반영구 필러는 효과가 오래 가므로 좀 더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효과뿐만 아니라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된 필러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테콜 필러는 다른 필러보다 오랫동안 사용된 제품으로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필러로 자리 잡았습니다. 필러 주입량은 연령대나 피부의 꺼진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팔자주름 한쪽에 1~1.5 앰플부터 시작합니다. 반영구 필러인 만큼 염증이나 감염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시술 후 2~3일은 항생제를 복용하고 시술받은 부위는 하루 정도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얼굴에 살이 없고 입가가 좀 처져 레이저 리프팅을 꾸준히 받고 있지만, 눈에 띄는 효과는 없습니다. 실 리프팅으로 확실한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같은 연령대라도 피부 상태에 따라 레이저·실 리프팅 혹은 거상술을 할지 결정합니다. 그동안 리프팅 시술로도 큰 효과를 못 봤다면 거상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엔 최소 박리를 한 후 엘라스티꿈이란 특수한 탄력 실을 사용해 고정하기도 하는 데 효과적이면서 기존 수술보다 회복이 빠른 게 장점이죠.    
 

▶올가을 결혼 예정인 신부입니다. 어머니와 제가 실 리프팅을 하고 싶은데 최소 어느 정도 여유를 두고 시술을 받는 게 좋을까요?
안전하게 시술을 받고 충분히 회복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2~3개월 여유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니께서 재작년 상안검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 눈꼬리 짓무르는 현상은 좋아졌는데 여전히 눈꺼풀이 많이 내려와 있어요. 이럴 땐 재수술을 해야 할까요?
수술은 본인의 만족도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수술 후 여전히 처져 있다고 생각한다면 재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땐 눈꺼풀이 처지고 탄력이 떨어지는 근본적인 원인이 뭔지 면밀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꺼풀 자체보단 이마 부위의 피부가 처진 것이 근본 원인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럴 땐 상안검 수술을 다시 할 게 아니라 이마 거상술이 필요하니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좋은 성형외과를 가려면 어떤 기준을 갖고 선택해야 하나요?  
상처가 남는 수술은 한 번 하면 되돌리기까지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수술을 잘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간단한 성형이라도 수술은 경험의 산물입니다. 의사가 1년에 수술을 몇 건 하는지, 성형 수술을 집도한 지 얼마나 됐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동안 성형은 주름 개선에 충분한 경험을 쌓은 의사에게 시술·수술받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안 성형 효과를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될 만한 팁을 알려주세요.
리프팅 같은 시술보단 상안검·하안검 수술, 안면 거상술처럼 내부적인 구조를 변화시키는 수술이 효과가 오래 갑니다. 수술 후에도 수술한 의사와 상의해 피부과적 시술이나 레이저 시술을 적절하게 받으면 그 효과를 훨씬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죠. 나이가 들면서 성형이나 주름 개선 수술이 한 번쯤 필요한 때가 올 수 있습니다. 무조건 효과만 생각하고 과한 시술·수술을 받으면 오히려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젊어지면서도 자연스러운 얼굴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경험 많은 의사와 충분히 고민해 시술·수술받길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