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미남 원하세요? 하루 1분 '지압' 실천해 보세요

인쇄

자생한방병원 추천 가을철 피부 관리법

남성들의 피부는 여성에 비해 피지 분비는 활발하지만 유분과 수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큰 일교차, 강한 자외선, 건조한 바람에 중년 남성 피부는 '삼중고'를 겪는다. 한방에서는 환절기 피부 트러블을 극복하기 위해 먼저 '속 건강'을 확인하라고 권한다. 피부 상태는 단순히 피부 자체보다 전신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만든 결과물이라는 해석이다.

한방에서는 얼굴이 신체 오장육부와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장기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연결된 피부 부위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위장에 장애가 발생하면 기미, 뾰루지, 잡티 등이 쉽게 일어난다. 소화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체내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고 이 문제가 피부로 발현된다. 주로 폭식이나 과음 이후 피부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는 것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다.

계절적인 측면에서는 ‘진액’ 생성을 관장하는 호흡기의 문제가 피부건조증 등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진액이란 혈액, 호르몬, 조직액, 땀, 콧물, 침 등 몸 속에 존재하는 모든 수분을 말한다.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위해선 원활한 신진대사를 통해 진액이 원활히 순환되도록 해야 한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 중년 남성들이 피부에 관심을 갖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기는 쉽지 않다. 허나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했다. 간단하면서도 실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지압도 꾸준히 실천하면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된다. 중년 남성들을 위한 피부 지압법을 자생한방병원 강만호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1분 정도 해당 부위를 꾹 눌러주면 된다.

백회혈

백회혈은 머리 꼭대기 부분에 위치해 있다. 양쪽 귀에서 똑바로 올라간 선과 미간의 중심에서 올라간 선이 만나는 지점이다. 우리 몸의 정맥이 모이는 곳인 만큼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얼굴 부위 혈액순환 개선에 좋다. 머리가 아픈 경우나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경우에도 백회혈은 도움이 된다. 양손으로 머리를 감싸 안으며 좌우 엄지손가락으로 백회혈을 눌러주면 된다. 이때 머리 주변을 같이 마사지해주면 더욱 좋다.

태양혈

관자놀이에서 눈꼬리 방향 오목한 곳에 위치한 ‘태양혈’을 아프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눌러 주는 것도 피부 관리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앞서 소개한 태양혈과 함께 풍지혈 지압은 머리 주위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돕는 대표적인 혈자리다. 스트레스로 인해 얼굴에 몰린 열을 빼는 역할도 한다. 피로가 쌓이거나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도 좋다.
박정렬 기자 park.jungryul@joongang.co.kr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