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W병원 상지접합술, 美성형외과학회 '최우수 논문' 선정

인쇄

PRS Best Paper Award Winner 수상

대구 W병원은 24일 우상현 병원장(사진)의 논문 ‘상지 접합수술 성공을 위한 실질적 팁’(Practical Tips to Improve Efficiency and Success in Upper Limb Replantation)이 다음달 1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될 예정인 2020년 ‘미국 성형외과학회(ASPS)'에서 올해의 최우수 논문 (비디오 부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비디오는 손가락 끝부분의 절단에 대해 혈관 결찰기를 이용하지 않고 미세현미경으로 1mm미만의 가는 혈관을 미세봉합사로 접합하는 과정과 수술 후 결과를 비디오로 제작한 것이다.

w병원은 해당 논문을 위해 과거 40년간 접합 수술과 관련된 162건의 참고 문헌을 재분석했고, 4개의 비디오와 의학연수교육 평점을 획득하기 위한 10개의 시험 문항을 포함시켰다. 미세수술 술기의 발달로 과거에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손가락 끝부분의 절단, 여러 개의 손가락 절단, 손이나 팔의 절단사고가 났을 경우 접합수술의 접근방식과 성공률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가 등 포괄적인 내용을 담았다.

성형재건분야의 세계 최고권위의 미국 성형재건학회지(PRS)의 ‘PRS Best Paper Award Winner Best Video 2020’는 논문 평가점수, 조회 수 등 각종 데이터를 이용해 2019년에 발행된 모든 논문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연구에 수여된다. 특히,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지난해 11월 PRS저널 편집장인 로드 로리치 교수가 직접 해당 논문을 소개하는 영상을 올리는 등 극찬을 받아 눈길을 끈다.

우상현 병원장은 “이번 수상은 W병원의 수부미세재건센터 의료진들과 간호사, 재활치료센터 직원 등 수지접합수술을 위해 연구하고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환자를 위해 연구하며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