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디솔루션, 유방암 부분절제 수술 가이드 美 FDA승인 획득

인쇄
3D 프린팅, 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수술 솔루션 제공 전문 기업인 애니메디솔루션은  환자 맞춤형 유방암 부분 절제 수술 가이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유방암은 전 세계적으로 발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다. 국가 암정보 센터 통계에 따르면 여성에게 발생하는 모든 암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최대한 유방실질을 보존하기 위해 암을 진단하고 치료방향을 결정, 안전한 수술 적용을 하는 등 정밀 의료의 필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애니메디솔루션이 원천 기술을 보유한 '유방암 부분 절제 수술 가이드'는 유방암 환자마다 개인 맞춤형으로 암 제거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항암치료 전·후의 환자 진단 의료 영상(MRI 및 CT)을 3D로 분석하고, 수립된 종양 제거 수술 계획을 3D 프린팅으로 제작해 유방암 수술을 지원한다.

이 기술은 국내에서 산업통상자원부의  3D 프린팅 의료기기 산업 기술 실증사업 일환으로 애니메디솔루션이 주관해 서울아산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연세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과 다기관/무작위 임상시험을 진행해 유효성을 검증하고 있다. 그동안의 개발 기술과 적용된 임상사례를 근거로 미 FDA의 의료기기 인정을 취득하게 했다.

애니메디솔루션 김국배 대표는 "항암치료 후 영상으로 보이지 않는 잔여 종양  의심 영역까지 수술장에 정보를 전달하는 수술 가이드로 재발률을 줄이고, 정상조직을 더 넓게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애니메디솔루션은 3D 프린팅, AI, VR/AR등 ICT 첨단 융복합 기술을 기반으로  유방암 수술 가이드 외에 선천성 심장질환 시뮬레이터 및 피부암 수술 가이드, 대동맥 재건 수술 가이드, 금속 두개골  보형물 등 질환별로 다양한 맞춤형 의료 기술을 임상에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3D 프린팅 기반 맞춤형 실리콘 코 보형물을 출시함으로써 질환 분야와 미용/성형 분야에 이르기까지 수술적 치료에 필요한 최적의 맞춤형 수술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혁신 의료기술 중심 기업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