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네이트? 미니쉬? 알아두면 쓸데 있는 신기한 치아 상식

인쇄

미니쉬치과병원 강정호 원장

웃을 때 가지런히 보이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아는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선천적인 이유 혹은 구강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문제가 생긴 치아. 어떻게 하면 본연의 건강함과 아름다움을 되찾을 수 있을까. 미니쉬치과병원 강정호 원장에게 해답을 들었다. 강 원장은 치아 건강을 위한 예방·치료법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 ‘치아의 본질’에서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치과의사이기도 하다.

미니쉬치과병원 강정호 원장.

Q. ‘치아의 본질’이란 유튜브는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대다수가 가진 치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치과의사로서의 신념과 진료 정보를 좀 더 쉽게 알려주고자 유튜브를 시작했다. 또한 미니쉬치과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미니쉬 치료의 본질이 뭔지 전달하고 싶어 채널 이름도 치아의 본질로 정했다.”

Q. 치아의 심미적 요소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처음 만난 사람에 대한 첫인상은 불과 0.1~3초 사이에 결정된다고 한다. 이 짧은 순간, 내 치아가 정돈되지 않고 가지런하지 못하다면 아무래도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힘들지 않을까. 치아의 기능적인 역할은 음식을 먹거나 말할 때 발음을 교정해주는 데 있다. 이에 못지않게 치아의 심미적인 역할도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대화하거나 미소를 지을 때 치아가 어떻게 보이느냐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인식이 바뀔 수 있어서다.

예를 들면 치아의 배열에 따라 잇몸의 전체적인 구조가 바뀔 수 있다. 이로 인해 웃을 때 턱이 튀어나오거나 코가 작아 보이고 광대가 부각되는 등 다양한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있어 심미적인 부분을 많이 고려한다. 면접을 보거나 소개팅을 하는 등 중요한 자리에서도 깨지거나 누런 치아보단 깨끗하고 반짝이는 치아가 보는 이로 하여금 호감을 느끼게 한다. 단순한 치아의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치아 간 비율적인 조화, 치아 끝 라인 형성, 입술 폭의 황금 비율, 웃을 때 부각되는 부분 등 전체적인 얼굴과 조화를 이뤘을 때 비로소 치아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Q. 라미네이트와 미니쉬는 어떤 시술인가.

“라미네이트와 미니쉬의 공통점은 충치가 생겼거나 벌어지는 등 문제가 있는 치아를 보기 좋고 가지런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하지만 적용하는 과정에서 비슷하면서도 큰 차이가 있다. 라미네이트는 기본적으로 심미성에 목적을 두고 치아에 재료를 붙이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치아를 삭제하는 양이 필요 이상으로 증가한다. 이때 치아를 손상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 반면에 미니쉬는 치아의 부족함을 메워 주는 치료 개념이다.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한 표면을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정리만 진행한다. 본인의 자연 치아와 가장 비슷하게 복원하는 방법이다.”
 
Q.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나.

“라미네이트는 세라믹 재질로 된 인조 손톱 모양의 얇은 판을 치아의 겉면에 부착함으로써 치아의 배열이나 색상을 보완하는 시술이다. 예쁜 치아에 대한 갈망이 높았던 미국 할리우드 배우들의 필요성에 의해 ‘핀커스’라는 치과의사가 최초로 고안했다고 알려져 있다. 처음에는 ‘할리우드 비니어’ ‘할리우드 스마일’이란 애칭으로 불렸다. 단기간에 심미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만큼 시간 여유가 없는 현대인에게 적합하다. 하지만 시술의 목적 자체가 예쁜 치아, 즉 심미성에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 건강한 치아를 불필요한 부분까지 과도하게 삭제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반면에 미니쉬는 손상된 치아를 불필요한 삭제 없이 치아 고유의 형태와 기능을 회복시켜 건강한 치아를 복원하는 치료법이다. ‘해가 없는 치료’ ‘과잉 없는 치료’ ‘통증 없는 치료’의 세 가지 신념을 갖고 앞니 치료 방법을 연구하던 중 직접 고안하게 됐다. 10여년간 미니쉬 치료 기술을 발전시켜 오고 있으며, 미니쉬란 명칭은 상표권 등록이 완료돼 고유한 브랜드로 보호받고 있다.

미니쉬는 최소침습(Minimal Invasion), 자연스러운 치아(Natural Image), 성공적인 건강(Successful Health)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치료·재료·장비·인프라·보증 등 5가지 필수 구성 요소에 의해 완성된다. 미니쉬 치료의 주목적은 치아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으로 심미성이 주목적인 라미네이트와 차이가 있다.”

Q. 라미네이트와 미니쉬, 시술 후 통증이 발생하나.
 

미니쉬(왼쪽)와 라미네이트 시술 시 치아 삭제량 차이.

“좌측은 미니쉬, 우측은 라미네이트다. 한눈에 봐도 치아 삭제량의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미니쉬는 단순히 치아 표면의 법랑질, 즉 에나멜층만 다듬어 주는 방식을 고수한다. 불필요한 삭제를 하지 않는다는 원칙에서 출발한 시술이기 때문이다. 에나멜층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통증 역시 없다. 시술 시 마취를 진행할 필요가 없는 이유다. 하지만 라미네이트는 재료를 붙이기 위해 치아를 삭제하는 과정에서 에나멜 안쪽의 노란 상아질층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상아질 부분은 상아세관이란 신경관이 있어 이 부분이 자극을 받으면 시린 증상과 같은 통증이 유발되기 쉽다. 미니쉬와 달리 마취를 한 후 시술을 진행한다.”
 
Q. 시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까.

“치아는 무수한 신경세포와 연결돼 있어 다른 신체 부위보다 상당히 민감하다. 치아가 민감해질 때는 외부로부터 물리적인 작용이 가해진 경우다. 라미네이트 시술로 치아 삭제량이 많아지면 상아질이 노출돼 시림과 통증이 느껴진다. 또한 물리적인 충격이 치아를 약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미니쉬는 상당히 정밀하게 치아에 결합한다. 이후에도 교합 조정과 스마일라인 체크 등 다양한 적용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시술 이후에 별다른 주의사항이 없다. 자연 치아에 가장 가깝게 복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 치아와 똑같이 사용하면 된다. 미니쉬치과병원에서는 미니쉬 시술 환자에게 치료, 재료, 제작 기술, 첨단 시스템 등 네 가지 필수 항목에 대한 10년 보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시술 후 부작용이나 다른 주의사항이 있다면 10년 보증서를 발급할 수 없을 것이다.”

 Q. 고령층도 미니쉬 치료를 받을 수 있나.

“고령층은 치아 바깥쪽의 에나멜이 점차 얇아져 치아 속의 덴틴이 비치는 경우가 있다. 상아질이라고도 불리는 덴틴은 노란빛을 띠고 있어 비치면 치아의 색이 누렇게 보인다. 그러면 나이도 더 들어 보인다. 미니쉬 치료로 얇아진 에나멜층을 보강해 건강한 치아를 만들어주면 안티에이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미니쉬는 오랜 기간 사용한 치아에도 적용할 수 있어 주로 연세가 많은 환자는 자녀 설득으로 혹은 직접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미니쉬치과병원을 주치의 병원 개념으로 찾는 가족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백세시대에 치아 건강은 삶의 질 향상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Q. 요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치과 치료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얼굴을 맞대고 진료를 진행하는 치과 특성상 감기 같은 증상에도 예민해지곤 한다. 미니쉬치과병원은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겪으며 국제 규격의 의료기기 소독 등 물리적인 살균을 통한 차세대 항균 바이러스 시스템을 구축했다. 병원 직원 대상으로 지속해서 교육하고 시스템으로 실천함으로써 예방 등급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1인 프라이빗 진료실 환경을 조성해 보다 강화된 방역망을 갖고 있다. 여러 환자를 대하는 의료진은 감염에 더 취약할 수 있다. 항균 방역 시스템은 환자만이 아니라 의료진 모두를 보호하는 중요한 수단이므로 365일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그러니 환자들은 안심하고 치과를 방문해도 된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