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병원, “환자 알 권리 보장, 자발적 점검 통한 의료 질 향상에 방점”

인쇄

김영모 의료원장, 인하대병원 2년 연속 의료 질 지표 공개

인하대병원 전경.

인하대병원이 2년 연속으로 의료 서비스 질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국내 사립대병원 및 인천 지역 최초다. 이는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의료기관이 되겠다는 선언이자 의료진의 능력 향상과 병원이 최우선 가치로 꼽는 환자 안전에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17일 인하대병원이 공개한 의료 서비스 질 지표는 4대 암을 대표로 하는 ‘임상 지표’와 안전과 체계에 관한 ‘진료지원 지표’, 환자의 직접 평가를 통한 ‘환자 중심성 지표’등 크게 3개 분야다. 세부 영역은 총 17개로 전년 대비 5개 늘었고 항목 수는 총 108개로 전년 대비 47개 증가했다. 외부평가 지표와 자체산출 지표는 각각 57개, 51개이며 특히 외부평가 지표에는 기관에만 통보하는 지표 결과가 26개 포함돼 있다. 자체산출 지표의 비중은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지표의 신뢰성과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

특히 이번 2차 발표에서 주목할 점은 주요 암 질환과 심혈관·뇌혈관 질환에 대한 진료 결과 지표를 추가로 공개했다는 점이다. 또한 환자안전을 위해 구축한 체계적 의료 시스템인 신속대응팀, 수도권 최대 규모인 고압산소치료, 체외막산소요법(ECMO) 관리 등에 대한 성과 지표를 설명과 함께 수록했다. 의료 서비스 질 평가 결과는 인하대병원 홈페이지(www.inha.com)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인하대병원 김영모 의료원장에게 평가 결과 공개 배경과 의미를 들었다.

인하대병원 김영모 의료원장.

Q. 의료 질 평가 결과 공개가 갖는 의미는 뭔가.

A. 인하대병원은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긴다. 환자가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의료 질 지표의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환자 안전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민의 건강 증진과 질병 극복 과정에 좀 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지난해 4월 의료 질 지표를 처음으로 공개했고 2020년 6월 2차 공개를 진행하게 됐다.
 

Q. 지난해 지표 결과를 공개한 것이 국내 사립대병원 및 인천 지역 의료기관 최초라고 들었다.

A. 그렇다. 큰 자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이다. 이미 국외 유수 병원은 각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의료 질 지표를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선 자발적으로 지표를 공개하는 병원이 극히 제한돼 있다. 지표를 공개한다는 것은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의미다. 한편으론 환자가 안심하고 병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알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다. 병원 내부에서도 의료의 질과 안전을 자발적으로 점검할 기회로 삼아 의료진의 능력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Q. 지표 공개에 따른 부작용은 없나.

A. 아무도 공개하지 않는 것을 굳이 자진 공개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 공개를 통해 상급병원 간 투명성과 선의의 경쟁을 유도할 수 있다고 봤다. 또한 인천 시민들이 300만 인구 도시에 걸맞은 의료 수준을 누리는 데 힘찬 걸음을 내디딜 수 있겠다는 생각이 강했다. 인하대병원의 꾸준한 평가 데이터 공개를 시작으로 많은 병원이 동참해 자연스러운 의료 문화가 됐으면 한다. 인천 지역 의료기관의 수준이 타 지역과 비교해 떨어지지 않음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Q. 지난해 인하대병원이 선포한 ‘하이 밸류 케어(High-Value Care)’라는 비전에도 부합하는 정책인가.

A. ‘고가치 진료’라 번역할 수 있는 ‘하이 밸류 케어’는 의료진들이 불필요한 검사와 관행적인 처방을 버리고 환자 개인에게 가장 필요하고 최적화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질 지표 공개 역시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환자의 선택을 존중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에 하이 밸류 케어와 그 방향성이 같다. 미국에서는 스탠퍼드와 존스홉킨스대학병원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데, 최선의 치료 성과로도 나타나지만 시간과 비용 등 자원의 효율적 분배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나아가 국가적으로 의료 비용의 효율화에도 필요한 움직임이다. 

인하대병원은 의료 서비스의 기반을 탄탄하게 구축하기 위해 음압 병동을 설치하는 등 환자 안전 프로세스 정립에 끊임없이 힘쓰고 있다. 이번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메르스 이후 인하대병원이 갖춰 온 감염병 프로토콜을 작동시켜 시민들을 치료하고 있다. 이런 노력이 앞으로 의료 질 평가에도 좋은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확신한다. 환자의 아픔을 치료하는 병원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
 

Q. 의료 질 지표 공개는 계속되는 건가.

A. 인하대병원은 ‘환자의 안전’이 최우선 목표다. 환자 안전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의료 질 지표 공개는 계속할 것이다. 지역을 대표하는 병원으로서 지속적인 의료 질 지표 공개를 약속한다. 이번에 공개한 지표를 통해 인하대병원의 진료 성과와 의료 시스템뿐 아니라 다양한 의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중증 질환 중심으로 지표를 더욱 확대하고 환자와 고객이 궁금해하는 지표를 찾아내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의료의 가치 향상을 위해 아낌없는 조언과 관심을 부탁한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