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아프면 오십견? 회전근개 파열 의외로 많아요

인쇄

어깨 통증 살펴보기

어깨가 아프면 흔히 오십견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의외로 회전근개 파열인 경우가 많다. 회전근개는 어깨와 팔을 이어주면서 팔을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360도로 움직일 때 사용하는 4개의 힘줄이다. 어깨가 잘 움직이도록 도우면서 팔뼈가 어깨 중심에 자리잡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대개 걸레질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동작으로 어깨를 반복해 사용하다 탄력이 떨어져 약해지다 끊어져 통증을 호소한다. 최근엔 줄기세포 치료로 끊어진 회전근개를 재생·복원한다.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 관절센터 정성훈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의 도움말로 어깨 통증과 회전근개 줄기세포 치료에 대해 알아봤다.

Check1. 젊을 땐 어깨 통증이 생길 이유가 없다? (X)

요즘엔 20~30대도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 어깨는 360도 회전이 가능할 정도로 운동 범위가 넓다. 배드민턴·골프·야구 등 팔을 반복해 격렬하게 휘두르다가 회전근개가 끊어져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식이다. 회전근개가 끊어지면 팔을 움직이는게 힘들어진다.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범위가 점점 넓어지면서 팔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 스스로 팔을 올리기 힘들고, 어깨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뻣뻣한 느낌을 호소한다. 

Check2. 회전근개 파열로 끊어진 힘줄은 시간이 지나면 붙기도 한다? (X)

회전근개 파열은 가능한 끊어진 힘줄을 빨리 연결해야 한다. 처치가 늦으면 힘줄이 어깨관절 안쪽으로 말려들어간다. 끊어진 힘줄을 애써 연결해도 예전만큼 기능을 회복하기 어렵다. 회전근개 파열은 파열 범위에 따라 치료방식이 달라진다. 부분 파열이라면 약물·물리·운동·체외충격파 등 비수술적 치료로도 호전될 수 있다. 하지만 회전근개가 완전히 끊어졌다면 관절내시경으로 이를 연결하는 봉합수술을 받아야 한다.  

Check3. 찢어진 회전근개를 봉합해도 다시 파열될 수 있다? (O)

일부에선 완전히 재생되지 않으면 회전근개를 봉합해도 재파열된다. 최근엔 끊어진 회전근개를 봉합할 때 줄기세포를 적용해 회전근개 재파열 비율을 줄이는 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줄기세포로 봉합부위의 생물학적 치유를 유도해 회전근개 파열 완치율은 높이고 재파열율은 낮춘다. 연세사랑병원 연구팀은 어깨 회전근개 파열로 봉합술만 받은 그룹과 줄기세포 치료를 함께 시행한 그룹으로 나눠 12개월 동안 치료효과를 추적관찰했다. 그 결과 줄기세포 치료 병행한 그룹은 봉합치료만 받은 그룹보다 어깨 통증이 더 줄었다. 운동범위와 어깨의 기능적 지수도 모두 향상됐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