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에 세운 금연 계획 성공하셨나요? 전문가가 알려준 금연 실천 요령

인쇄

세계 금연의 날(5월 31일) 맞아 금연 계획 바로 잡기

매번 금연을 선언하지만 성공했다는 사람은 찾기 힘들다. 금연이 의지력에 달린 문제라 생각하기 쉬우나 전문가들은 그저 인내하는 것만으로는 금연에 성공하기 어렵다고 한다. ‘세계 금연의 날(5월 31일)’을 맞아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조홍준 교수의 도움말로 효과적인 금연 요령을 알아봤다.

-금연 시작일 정하기
담배를 끊어야겠다고 결심했다면 바로 금연 시작일을 정하는 것이 도움 된다. 말만 앞설 뿐 실행을 늦춘다면 그만큼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보통 금연 클리닉에서는 담배를 끊을 생각이 있다면 2주 이내에 금연 일자를 결정하도록 권유한다. 금연일을 잡았다면 하루 전날에는 담배와 라이터, 재떨이 등 관련 물품을 모두 정리해야 한다. 또 가급적 술자리나 회식 등의 일정은 잡지 않는 것이 좋다.

-금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찾기
금연 보조제는 항우울 기전을 지니고 도파민 분비를 도와 흡연 욕구를 줄이고 금단 증상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금연 성공률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일반 가정의학과, 호흡기내과 등에서 금연 상담을 받고 필요한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 보건소의 금연 클리닉을 찾는 것도 방법이다. 상담과 금연 보조제 처방은 물론이고 무료로 지원되는 부분이 많다. 전문가는 주변에 흡연자가 있고, 흡연자가 금연 의지가 없어도 담배를 끊어야하는 적절한 이유와 위험을 알려준다. 또 금연으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설명해주고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문적인 도움과 함께 가족과 직장 동료, 지인에게 금연 결심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금연 의지가 약해질 때 가족과 동료가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줄 수 있다.

-담배 욕구를 대신할 요소 찾기
담배 욕구를 대신할 요소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담배를 피웠다면 스트레스를 낮출 대안 행동을 찾는 것이다. 담배 피고 싶을 때 풍미 좋은 차를 마시거나 친구와 통화하기 등 기분을 전환해 줄 행동을 찾아서 하면 담배 생각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간혹 담배를 끊으면 체중이 늘기도 하는데, 흡연 대체 행동을 먹는 것에서 찾기 때문이다. 가급적 운동이나 사회적인 활동으로 흡연 욕구를 줄이는 것이 좋다.

-운동하기
우리 몸은 수많은 세포로 구성돼 있어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려면 어느 수준 이상의 자극이 필요한데 가장 효과적인 자극이 운동이다. 운동은 세포 자체의 활동성을 높여서 심장, 폐, 혈관, 근육의 형태와 기능을 발달하게 해주며 생리적 퇴화 현상을 지연시킨다. 항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두통이나 스트레스, 변비, 관절염, 불면증, 소화기 장애 등에 뚜렷한 효능이 있고 흡연 욕구를 더는 데 도움이 된다.

-금연 실패 후 금연 시도
금연 실패 후 다시 금연시도를 하려면 지난번에 왜 금연에 실패했는지 원인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한다. 담배를 끊어야 하는 이유가 불명확한 채로 남들이 하니까 따라하지는 않았는지, 그렇다면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또는 흡연자에 대한 차별이 치사해서, 차 내부가 담배 냄새와 담뱃재로 더러워져서 등 목적을 다시 명확히 하는 게 좋다. 흡연 습관에 대한 스스로의 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 실패의 원인이라면 어려운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미리 마련하고 실천해야 한다.

 
효과적인 금연을 위한 팁 10가지

금연을 결심하면 즉시 시작 일자를 정하고 달력에 표시하기   

주위 사람들(가족, 친구, 직장동료)에게 금연하고 있음을 소문내기 
③금연 결심과 동시에 흡연과 관련된 물건(담배, 재떨이, 라이터) 모두 버리기 
④담배를 일시에 끊는 단연법 실시하기
⑤매일 아침과 저녁에 금연 맹세를 다짐하고 또 다짐하기  
⑥물 자주 마시기(금단 증상 완화, 니코틴 배설 촉진 효과)
⑦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야채와 과일 충분히 섭취하기   
⑧금연을 잘 지킬 경우 자신에게 보상(여행, 선물 등) 하기  
⑨흡연 장소, 흡연자, 술자리 피하기  
⑩흡연 욕구가 생길 때 마다 금연이 필요한 이유 떠올리기(메모)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