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환자 유래 유도만능줄기세포주 제작 성공

인쇄

차의과대 송지환 교수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스크리닝 시도

국내 의료진이 알츠하이머병의 특성을 재현한 유도만능줄기세포주(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iPSC)를 제작하는데 성공했다.

차의과대학교 의생명과학과 송지환 교수, 이령 박사와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나덕렬·김희진 교수 연구팀은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혈액을 활용해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중 하나인 프리세닐린1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진 유도만능줄기세포주를 제작했다. 이 세포주는 신경세포로 분화할 때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늘고, 인산화된 타우 단백질을 축적한다. 또 미토콘드리아 및 오토파지의 기능 장애 등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병리적 특성을 잘 반영한다. 유전자 변이가 있는 혈액으로 세포주를 제작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연구팀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혈액으로 제작한 유도만능줄기세포를 활용해 알츠하이머병 치료 신약 스크리닝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신경퇴행성 질환이다. 증상을 완화하는 약만 있을 뿐 현재까지 근본적 치료가 가능한 치료제가 없다. 지난 20여 년 동안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을 위해 여러 다국적 제약사에서 300회 이상 임상시험을 진행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연구팀은 기존에는 알츠하이머병 관련 유전자를 과발현 시킨 세포나 동물모델 등을 약물 스크리닝에 이용했는데 이들은 모두 인위적 조작을 통해 만들어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병리학적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송지환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알츠하이머병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등 연구를 진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연구재단 및 ㈜아이피에스바이오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연구결과는 세포생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셀 플로리퍼레이션(Cell Proliferation)’에 ‘프리세닐린1 유전자 돌연변이(S170F)를 갖는 조발성 알츠하이머병 환자 유래 유도만능줄기세포로부터 분화시킨 대뇌 피질 신경세포의 병리학적 특성 발현(Pathological manifestation of the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derived cortical neurons from an early-onset Alzheimer's disease patient carrying a presenilin-1 mutation (S170F))’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