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질환자, 하루 15분 햇볕쬐고 약 복용 중단 말아야

인쇄

류마티스 학회, 코로나19 건강지침 발표

대한류마티스학회는 하루 15분 이상 햇볕 쬐기, 실내 운동하기 등 류마티스질환 환자를 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건강지침을 7일 발표했다.

류마티스학회는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을 실천하면서 장기간 실내생활로 관절이 약해지고 근력이 떨어지는 것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에 발표된 지침에 따르면 실내에서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지속하고, 면역 및 신체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타민D 생성을 위해 채광이 잘 되는 실내 공간이나 베란다 등에서 하루 15분 이상 햇볕을 쬘 것을 조언했다. 다만 전신홍반 루푸스 환자는 햇볕을 쬐기 전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하다.

류마티스학회는 류마티스질환을 앓고 있다고 코로나19에 더 잘 감염된다거나 면역 억제 치료가 코로나19 감염에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코로나19라는 이유로 현재 류마티스 질환 조절·치료를 위해 복용중인 약을 임의로 중단하거나 용량을 조절하지 말아야 한다. 갑자기 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약 복용량이 줄이면 류마티스 질환이 악화할 수 있다. 

박성환 대한류마티스학회 이사장은 “필요한 치료는 지속해야 하지만 코로나19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면역에 영향을 주는 치료제 투약을 우려하는 경우도 많아 학회 차원에서 건강지침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다만 약을 복용하는 중에 감염이 의심되거나 발열이 나타나면 약 복용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이때도 담당 주치의와 상담해야 한다. 

한편 류마티스 질환은 관절과 관절 주변의 연골·뼈·근육·인대 등에 통증을 일으키는 만성적인 염증을 야기한다. 특히 자가면역 이상으로 인해 발병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전신홍반  루푸스, 베체트병 등이 대표적이다. 자가면역 기전과 관계없이 관절이나 뼈에 이상이 발생하는 골관절염, 통풍, 골다공증 등도 류마티스 질환에 속한다. 질환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만성적으로 진행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관련 기사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