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눈으로도 감염될까…결막에 비말 접촉하면 위험할 수도

인쇄

감염병 예방을 위한 눈 건강 수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눈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지난 17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돼 있는 비말(미세 침방울)이 결막에 접촉하게 되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발표된 코로나19 임상연구 결과를 보면 바이러스가 눈의 결막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고 추정된다. 사람의 얼굴에는 눈과 콧속을 연결하는 비루관이라는 기관이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이 결막에 접촉하면 바이러스가 비루관을 통해 콧속 점막으로 들어와 호흡기로 이동해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안과학회의 안내에 따르면 중국 병원에 입원한 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증상을 조사해 봤더니, 30명 중 한 명이 결막염 증상을 보였고 눈곱과 같은 안구 분비물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국제학술지(NEJM)에 실린 또 다른 중국의 대규모 연구에서는 109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증상을 분석한 결과 9명에서 결막 충혈이 발생했다고 보고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눈을 통한 감염 여부는 중국의 동물실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원숭이 두 마리 눈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는 용액을 주입하고 며칠 후 바이러스가 몸에서 검출되는지 확인한 결과 두 마리 모두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정종진 교수는 “코로나 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호흡기를 보호하는 마스크를 적극적으로 착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눈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는 연구가 속속 나오고 있는 만큼 눈도 주의해야 한다”며 “손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하고 렌즈 착용 전후에 꼭 비누로 손을 씻고, 당분간 되도록 렌즈보단 안경을 착용할 것”을 권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눈 건강 수칙

1.  콘택트렌즈 착용 전후, 반드시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2.  되도록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 착용하기
3.  손으로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기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