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손발 뿐 아니라 전신 체온 높이는 게 효과적

인쇄

옷 겹쳐있고 규칙적인 근력 운동 도움 돼

수족냉증을 겪는 사람들에게 겨울은 반갑지 않은 계절이다. 조금만 온도가 떨어져도 손과 발이 차가워져 고통스럽다. 일부는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의 냉감을 경험하는가 하면 무릎이나 아랫배, 허리 등 다른 신체 부위까지 시리기도 한다.

수족냉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은 혈액순환 장애다. 날이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돼 손이나 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공급이 감소한다. 낮은 온도뿐 아니라 고지혈증, 당뇨 등에 의한 말초혈관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자율신경병증이나 말초신경병도 손, 발을 차갑게 만드는 요인일 가능성이 있다.

출산,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 흡연, 불규칙한 생활습관도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레이노병, 류마티스성 질환, 디스크나 말초신경염, 혈관 질환, 갑상선 질환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고대안암병원 신경과 백설희 교수는 “수족냉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되므로 의사의 진찰과 함께 혈액검사, 신경검사, 혈관검사 등을 통해 원인에 대해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수족냉증으로 인한 시림 증상 외에도 손, 발 저림, 감각저하,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병원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수족냉증을 방치하면 손목·발등·오금의 맥박이 약해지고 만져지지 않게 되거나 주변 부위의 신경과 조직 괴사를 유발할 수 있어 초기 대처가 중요하다. 생활습관만 개선해도 어느 정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데, 발이나 손만 따뜻하게 하는 것보다 몸 전체의 온도를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되도록 여러 옷을 겹쳐 입고 혈액순환을 위해 꽉 끼는 옷보다는 편한 옷차림을 유지하도록 한다.

따뜻한 물로 족욕, 반신욕을 통해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반신욕은 너무 오래 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38~40도 정도의 물에서 약 20분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족냉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틈틈이 근력운동을 할 필요도 있다. 근육량이 늘면 혈액순환을 돕는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자연스레 체온도 오른다.

백 교수는 “수족냉증은 생명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증세가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며 “인터넷 등에 검증되지 않은 정보나 민간요법을 따르기보다 의사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강조했다.
박정렬 기자 park.jungryul@joongang.co.kr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