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이야기]완벽하게 주름 없애고 싶다고요? 욕심 과하면 내성 생겨요

인쇄

#93 보툴리눔 주사 바로 알기

일러스트 최승희 choi.seunghee@joongang.co.kr

나이가 들면 누구도 피하기 어려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얼굴 주름입니다. 요즘엔 티 안나게 한 살이라도 젊어 보이려고 30대부터 가볍게 보툴리눔 주사를 맞는 사람도 많습니다. 일명 보톡스 입니다. 피부를 째지 않아 심리적으로 부담스럽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예전과 달리 가격도 참 착해졌습니다. 퇴근 후 가볍게 보툴리눔 톡신으로 피부 주름을 없애 는 사람이 늘어나는 이유입니다. 이번 약 이야기에서는 쭈글쭈글 주름을 펴주는 약인 보툴리눔 톡신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연스럽게 피부 주름을 제거하는 보툴리눔 톡신의 매력에 빠지면 헤어나기 힘듭니다. 하지만 보툴리눔 톡신의 주름 개선효과는 일시적입니다. 한 번도 안 맞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맞은 사람은 없다는 말도 그래서 나왔습니다. 근육을 움직일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신호 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해 화학적 마비 상태를 유도합니다. 미세한 양을 주입하면 얼굴을 찡그리거나 눈웃음을 치면서 깊어지는 얼굴 표정주름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용 치료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참고로 보툴리눔 톡신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가장 유명한 제품이 엘러간이라는 제약사에서 생산하는 보톡스입니다. 이 외에도 제오민(멀츠), 메디톡신(메디톡스), 나보타(대웅제약), 보툴렉스(휴젤), 디스포트(입센) 등 여러 곳에서 보툴리눔 톡신을 공급합니다. 제품마다 적응증, 용법·용량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첫 치료엔 최소 용량으로…보툴리눔 톡신 민감도 개인마다 달라
보툴리눔 톡신은 근육을 마비시키는 강력한 신경 독성 물질입니다. 제 2차 세계대전 때 생물학적 무기로 활용하기 위해 연구하기도 했습니다. 극소량의 보툴리눔 톡신으로도 치명적인 보툴리눔 중독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욕심을 내 과량 주입하면 보툴리눔 톡신이 주사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퍼져 보툴리눔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부위의 근육이 마비되고, 목소리가 쉬거나 발음이 새 제대로 말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점차 호흡에 관여하는 근육이 마비되면서 편안하게 숨을 쉬기 어려워지면서 질식으로 생명에도 치명적입니다. 실제 2009년 보툴리눔 톡신으로 사망 사례가 보고되면서 미 FDA는 관련 내용을 제품 설명서에 이 같은 주의사항에 표기하도록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으로 얼굴 표정 주름을 없애거나 얼굴 윤곽을 교정하는 미용 치료한다면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첫 치료에 욕심을 내지 말아야 합니다. 한 번에 완벽하게 피부 주름을 없애기 보다는 얼굴 전체적인 조화·균형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툴리눔 톡신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내성 관리입니다. 주름을 확실하게 제거하겠다고 고용량을 사용하거나 단기간에 자주 맞으면 오히려 내성 발현 위험을 높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더 많 은 용량을 투여하는 악순환에 빠집니다. 일부 제품은 보툴리눔 톡신 내성으로 치료 실패율이 40%에 이른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만일 처음 보툴리눔 톡신을 맞는다면 한 부위에만 최소 권고 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다음 상태를 보고 추가 투약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툴리눔 톡신의 초회 효과는 3일 이내 나타나고, 최고 효과는 1~2주 사이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보툴리눔 톡신 치료를 위한 병원은 한 곳만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보툴리눔 톡신의 치료 효과는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일정 시기가 지나면 약효가 사라져 지속적으로 재투여가 필요합니다. 보툴리눔 톡신은 제품마다 어디에 시술할 수 있는지 적응증과 권고 용량이 제각각입니다. 특히 개인에 따라 보툴리눔 톡신의 면역체계 민감도에 차이가 존재해 적정 용량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참고로 보톡스 용법·용량에 따르면 3개월 내 300U 이상의 누적 용량을 사용하면 내성 위험이 높아집니다.
 
만일 가격이 저렴하다고 여러 병원을 전전하면 내가 언제, 어떤 종류의 제품을, 어느 부위에, 어느 정도의 양만큼 사용했는지 정확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보툴리눔 톡신 투약이력을 관 리하기 까다롭다는 의미입니다. 나의 이해 수준에 맞춰 잘 설명해주는 병원 한 곳을 정하고 치료받으면 별도로 신경쓰지 않아도 보툴리눔 톡신 투약이력을 관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얼굴에 맞았어도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어
셋째는 치료 후 이상반응을 세심하게 살펴야 합니다. 본래는 주사한 부위에만 약이 한정적으로 작용해야 하지만 의도하지 않게 다른 곳의 근력이 약해질 수 있어서 입니다. 미간에 보툴리눔 톡신을 주사하는데 그 주변으로 퍼져 눈꺼풀이 처질 수 있습니다. 만약 말하거나 침을 삼키기 어렵고, 숨을 편하게 쉬기 곤란하다면 즉각 의료적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참고로 보툴리눔 톡신 이상반응은 치료 후 몇 시간 내에 또는 수 주가 지난 다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치료 숙련도입니다. 미용 목적으로 보툴리눔 톡신을 주사한다면 보툴리눔 톡신 이해도가 높은 피부과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툴리눔 톡신은 어떤 크기의 주사바늘을, 어느 정도의 양을 희석해서, 어느 정도 깊이로 투약해야 하는지 등에 따라 치료효과가 달라집니다. 근육·피부의 상태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근육이 크고 피부가 두꺼울수록 용량이 늘어납니다.
 
도움말: 성균관대 약대 오성곤 겸임교수,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