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움바이오, 이탈리아 제약사에 폐 질환 치료 신약 기술수출

인쇄

폐 섬유화 유발하는 TGR-β 활성 억제

티움바이오는 최근 이탈리아 글로벌 제약사 키에지(Chiesi Farmaceutici) 그룹과 7400만 달러 규모의 폐 질환 치료 신약 후보물질인 NCE401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키에지 그룹은 NCE401 등 호흡기 질환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개발과 상업화를 주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티움바이오에 계약금 100만 달러를 지급 후 향후 신약후보물질이 임상 등 각 단계를 통과할 때마다 7300만 달러의 단계별 계약금과 로열티를 지급한다.

기술 수출에 성공한 신약 후보 물질인 NCE401은 섬유증의 섬유 증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TGF-β(Transforming Growth Factor beta)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약물이다. 티움바이오는 NCE401이 섬유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경로에 작용해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발성 폐 섬유정은 원인을 알 수 없는 폐 손상과 섬유화 진행으로 5년 내 환자의 60%가 사망하는 희귀 난치 질환이다. 현재 로슈·베링거인겔하임 등에서 시판 중인 기존 치료제는 증상 및 진행속도를 와화할 뿐 근본적인 치료를 통한 생존율 개선효과는 낮다. 그만큼 미충족 의학적 수요가 높아 새로운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글로벌 마켓 리서치 회사인 글로벌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특발성 폐 섬유증 시장은 2015년 약 1조 원에서 2025년 3조 5000억 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훈택 티움바이오 대표는 “NCE401은 치료법이 제한적인 폐섬유증 환자 치료에 잠재력이 높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폐섬유증 환자를 포함해 주요 폐 질환 환자를 위한 혁신적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6년 설립된 티움바이오는 면역 항암 치료제, 섬유증 및 혈우병 치료제 등을 개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을 진행 중이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