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대별 주의해야 할 척추질환 다르다?

인쇄

성장기 10대는 척추측만증, 20·30대는 허리디스크 유의

척추 건강은 작은 생활습관으로 쉽게 망가질 수 있다. 생활 환경과 노화에 따라 발병하는 척추 질환 종류도 달라진다. 연령대별 주의해야 할 척추 질환을 알아본다.


10대 척추측만증, 성장기 학습 자세 유의
10대 청소년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척추질환은 척추 뼈가 휘는 척추측만증이다. 성장기 청소년 중에서 척추가 10도 이상 휜 학생이 전체의 10%가량을 차지한다는 보고가 있다. 사춘기 전후 1~2년 사이에 급속히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면 교정하기 힘들다. 특히 요즘 학생들은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여 허리가 약해지는 탓에 그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허리를 굽혔을 때 한쪽 등이 튀어나와 있다거나 양쪽 골반의 높이나 발의 길이가 차이가 나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할 수 있다. 앉은 자세에서도 엉덩이를 등받이에 바짝 붙이고 허리를 곧게 세우는 정자세를 유지하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20~30대 허리 디스크, 꾸준히 운동해야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막아주는 쿠션 역할을 해주는 디스크가 무리한 힘에 의해 돌출되는 질환이다. 발생 원인이 다양하다. 20~30대 허리 디스크 환자가 증가하는 것은 바쁜 사회생활로 무리하게 일을 하거나 운동부족 등이 그 원인으로 지목된다. 대부분의 젊은 허리디스크 환자들은 수술을 받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상태가 호전돼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면 허리,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에 저린 증상이 나타나며 다리에 힘이 빠지고 전기가 흐르는 듯한 통증이 생긴다. 갑작스럽게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동작이나 허리의 움직임이 심한 운동, 넘어지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갑작스런 자세 변경 등으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고 척추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칭은 몸과 척추에 가해지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여서 디스크의 부담을 감소시켜 부상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바닥에 엎드린 채 한쪽 팔을 펴고 반대쪽 다리를 뻗는 동작을 양쪽 10회씩 2세트 반복하면 좋다.

40~50대 척추전방전위증, 허리가 받는 스트레스 위험
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40~50대에는 퇴행성변화에 따른 허리 질환에 유의해야 한다. 척추뼈가 전방으로 미끄러지며 튀어나온 척추전방전위증 질환이 대표적이다. 허리디스크, 척추관 협착증에 이어 흔한 질환으로 주된 증상은 허리가 끊어지듯이 아프거나 허리가 구부정한 자세로 엉덩이가 뒤로 빠진 모양을 취하게 된다. 앉았다 일어나려면 허리를 펼 때 통증이 심하고, 허벅지부터 종아리까지 저리며 오래 걸으면 다리가 터질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미끄러져 내린 뼈가 척추관을 압박하거나, 떨어져 나온 뼛조각이 신경을 누르기 때문이다. 척추 전방전위증은 일반 X선 검사만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허리 통증으로 생활에 불편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이 질환은 척추관 협착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증상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MRI 검사, 척수 조영술 등으로 척추관 협착증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몸을 장시간 구부리고 있는 자세를 피하고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허리에 심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이 좋으며 허리근력 운동을 강화하는 것이 건강한 허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60대 이상, 골다공증과 함께 오는 척추압박골절 주의
척추 압박골절은 골다공증으로 약해진 척추뼈가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주저앉거나 짜부라지는 질환이다. 부모님의 허리가 굽어 있다면 한번쯤 압박골절을 의심해야 한다. 압박골절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척추 압박과 더불어 등이 굽게 되고 골절된 척추뼈는 더 쉽게, 반복적으로 골절되기 때문에 허리가 점점 굽게 되는 척추 변형이 일어난다. 골다공증으로 발생하는 골절 중 가장 흔한 골절이 바로 척추 골절이다. 압박골절은 특히 겨울철에 조심해야 한다. 노인들은 뼈가 약해 가벼운 엉덩방아를 찧거나 빙판길에 살짝만 미끄러져도 골절을 입기 쉽기 때문이다. 평소 골밀도 측정으로 골다공증 유무를 체크해 미리 치료하고 골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충분한 칼슘 섭취와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는 것이 좋다. 요통이나 무릎 통증 등으로 인해 보행이 불편해도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