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위험한 심장마비 이렇게 예방하라

인쇄

심장마비 막는 생활 수칙

▶금연
담배를 끊으면 처음부터 피우지 않았던 사람과 거의 비슷할 정도로 사망률이 감소한다. 금연을 하면 자연히 자녀도 담배를 피우지 않게 되고 간접 흡연 위험도 없어진다.

▶고혈압은 반드시 치료
고혈압은 조절될 수 있는 병이다. 고혈압이 있는지 모르고 지내거나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마비에 빠질 위험이 크다. 혈압약을 복용하고 소금 섭취를 줄이며 체중을 조절하는 게 도움이 된다. 일상의 스트레스 역시 줄이는 게 좋다.

▶비만과 고지혈증은 반드시 조절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기름진 육류, 비계, 버터, 전지 분유로 된 가공품에는 포화지방이 많아 섭취를 피한다. 계란 노른자, 내장, 새우 등도 콜레스테롤이 많아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심장마비의 위험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당뇨병이 있는지 주의
당뇨병은 정기적인 검진으로 일찍 발견해 조절하면 대부분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식이요법을 하고 정상 체중 유지하며 금연한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있을 땐 치료한다.

▶규칙적인 운동
걷기, 뛰기,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은 운동을 하지 않고 비활동적인 사람에 비해 심장마비의 위험이 훨씬 적다. 일주일에 적어도 3~4회 이상 약간 숨이 찰 정도로 운동을 한다. 운동 시작 전에는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정기 검진
정기적인 검진은 심장병,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되는 질병 상태를 사전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심장마비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혈압, 심전도, 혈중 지질, 혈당 등의 위험인자에 대한 검사와 상담이 심장마비 예방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 자료: 대한심장학회
 

관련 기사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