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속 세균에 취약한 임플란트, 잇몸 약해지면 제거해야

인쇄

자연 치아보다 잇몸 염증 진행 속도 빨라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치주질환은 감기만큼이나 흔하다. 잇몸 표면에만 염증이 발생하는 초기 단계를 거쳐 잇몸 속까지 염증이 침투해 잇몸 뼈까지 공격한다. 잇몸이 약해지면서 치아가 빠진다. 치주질환은 자연치아에만 발생하지 않는다. 만일 잇몸 관리에 소홀하면 힘들게 심은 임플란트를 제거해야 할 수 있다. 강동경희대치과병원 치주과 한성구 교수의 도움말로 잇몸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다.
 


치주질환의 시작은 입속 세균인 플라크다. 치아를 빈틈없이 감싸고 있는 잇몸·잇몸뼈를 공격한다. 잇몸 염증이 잇몸 바깥에서 안쪽까지 파고들면 치아·구강 건강을 위협한다. 충치와 달리 노화라고 생각해 방치하다 뒤늦게 병원을 찾는다. 

만일 잇몸이 잘 붓는다면 이미 치주질환을 앓고 있다는 신호다.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이 약해져 이가 시리고 음식을 제대로 씹기 힘들다. 칫솔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기도 한다. 이때 치과를 방문해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별 것아니라고 방치하면 염증이 잇몸 안쪽까지 심하게 번지면서 잇몸이 내려앉거나 잇몸 뼈의 구조가 변해 치아가 저절로 빠질 수 있다. 최신 공법으로 지은 건물이라도 지반이 부실하면 무너지는 것과 같은 원리다. 강동경희대치과병원 치주과 한성구 교수는 “구강건강을 위해서는 충치만큼이나 잇몸 관리에도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치주질환은 진행이 느리고 자각증상이 거의 없다. 그만큼 잇몸 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잇몸약을 복용하면서 해결하려는 경향도 강하다. 하지만 스케일링 등 정기 구강관리를 하지 않으면 잇몸 염증이 진행돼 돌이키기 어려운 상태로 악화할 수 있다.

특히 임플란트를 이식했다면 잇몸 관리에 더 신경써야 한다.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입속 세균은 임플란트 주변 잇몸부터 공격한다. 자연치아 뿌리 주위에는 세균의 침입을 막는 가느다란 섬유가 촘촘히 쌓여있다. 반면 인공치아인 임플란트에는 신경이 없다. 게다가 잇몸 뼈와 임플란트 표면이 직접 맞닿아 있다. 잇몸 염증이 진행해도 통증이 없어 둔감한데다 한 번 염증이 생기면 치아에 나타나는 잇몸병보다 더 빨리 진행된다. 잇몸이 전체적으로 약해지면서 임플란트 고정력이 떨어진다. 만일 잇몸뼈 손상이 2/3이상 진행됐다며 임플란트가 흔들거려 제거해야 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잇몸 관리의 핵심은 꼼꼼한 칫솔질과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다. 음식을 먹은 뒤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반드시 칫솔질을 한다. 치간칫솔과 치실을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치과 검진도 필수다. 둥근 입체 구조인 치아는 곳곳에 틈새가 많다. 특히 치아와 치아가 맞닿는 부위나 치아와 잇몸 경계는 칫솔질로 잘 닦이지 않는다. 이미 플라크가 딱딱하게 굳어 치석으로 변했다면 칫솔질만으로는 제거가 힘들다. 따라서  최소한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면서 잇몸을 관리해야 한다. 한 교수는 “임플란트 치료를 받았다면 정기적인 치과진료를 통해 잇몸관리에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