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환자가 9월에 많은 이유

인쇄

환절기 혈관 질환 주의보…체온 유지 및 면역력 향상에 신경써야

환절기에는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신체에 무리가 가기 쉽다. 특히 혈관은 수축과 이완 작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환절기에 조심해야 할 대표적인 질환은 뇌졸중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뇌졸중으로 병원에 온 환자는 9월(21만1797명)에 가장 많았다. 뇌졸중은 혈관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일교차·기압·습도 등 다양한 기상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뇌졸중은 한 번 발생하면 사망하거나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만큼 무서운 질환이다. 고혈압·당뇨·고지혈증·부정맥 등은 뇌졸중의 유발 요인이지만 증상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경희대병원 신경과 허성혁 교수는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 손상을 일으킨다”며 “급격한 온도 변화는 혈압 상승 시 높은 압력을 유발해 뇌혈관을 터트릴 수 있다”고 말했다. 더위가 아직 가시지 않은 낮에 땀을 많이 흘릴 경우 동맥경화로 좁아진 뇌혈관이 막힐 수 있다.

어떻게 예방할까. 일교차가 큰 만큼 외출 시에는 여분의 옷을 챙겨 체온의 급격한 변화를 방지해야 한다. 쌀쌀한 아침, 저녁에 운동할 때에는 옷을 따뜻하게 입는 게 좋다. 특히 평소와 달리 무게가 과하게 나가는 역기나 아령으로 운동하면 갑작스러운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허성혁 교수는 “뇌졸중은 환절기 감기처럼 체온 유지나 면역력 향상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고 초기 대처가 중요하다”며 “뇌졸중의 'FAST 법칙'을 항상 숙지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FAST 법칙' 기억하세요

F(Face Drooping): 한쪽 얼굴(특히 안면 아래 쪽)에 마비가 온다.
A(Arm Weakness): 팔과 다리에 힘이 없고 감각이 무뎌진다.
S(Speech Difficulty): 발음이 이상하거나 대화 중 말이 잘 나오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T(Time to call 119): 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119로 전화한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