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에 잃은 입맛, 상큼한 ‘참외 생채’ 어때요

인쇄

수분·비타민 풍부한 여름철 참외 요리 2선

체내 필수 전해질인 칼륨과 피부 노화 방지를 돕는 비타민C, 태아 성장의 필수 영양소인 엽산이 풍부한 여름 과일 참외.

수분이 가장 많은 과일로 약 97%가 수분인 수박과 약 90%인 참외가 대표적이다. 주로 식사 후 디저트로 먹는 과일이지만 무더위에 입맛이 떨어졌을 때는 이런 과일을 이용해 샐러드 같은 식사 메뉴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달콤한 맛을 즐기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갈증을 해소하고 탈수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분 많은 참외, 갈증 해소에 탁월
참외에는 체내 필수 전해질인 칼륨이 많다. 이 덕분에 노폐물을 배설하는 효과가 우수하다. 비타민C도 풍부해 기미와 주근깨 예방,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참외를 섭취하면서 건강하게 피부도 관리할 수 있다. 이밖에 참외에는 빈혈 예방과 태아의 성장을 위한 필수 영양소인 엽산도 많이 들어있다. 더운 날 임산부가 부담 없이 즐기기에 좋은 과일이다. 참외 특유의 노란색을 내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간 기능을 보호하고 심장도 튼튼하게 해 준다.
 
참외를 고를 때는 단단하고 사이사이 골이 깊은 것이 좋다. 향을 맡았을 때 참외의 달콤한 향이 강하게 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서 3일 정도 보관하거나 냉장고에서 약 일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지만 그 이전에 먹는 게 가장 맛있다. 너무 차가운 곳보다는 영상 5도 정보에서 가장 단 맛을 낸다.
참외를 넣은 여름철 음식 2선을 소개한다.

 

▶상큼한 과즙 풍부한 참외 생채
재료: 참외 4개, 쪽파 3대
양념: 소금 2분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참깨 2분의 1작은술
양념장: 설탕 2분의 1작은술, 다진 생강 2분의 1작은술, 다진 마늘 3분의 1큰술, 새우젓 3분의 1큰술, 멸치액젓 1큰술, 올리고당 2분의 1큰술
만드는 법 (4인 기준):
1. 참외는 반 가른 뒤 껍질을 벗겨 씨를 파내고 납작하게 썬다.
2. 채 썬 참외를 소금에 7분 정도 절인 뒤 물기를 꼭 짜낸다.
3. 큰 볼에 절인 참외와 고춧가루를 넣어 살살 버무려 물을 들인다.
4. 4㎝ 길이로 썬 쪽파와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 뒤 참깨를 뿌려낸다.
열량 정보: 1인분 294.8kcal

 

고소·시원한 참외 샐러드
재료: 참외 3~4개, 오이 1개, 방울토마토 5알, 소금 2분의 1큰술, 부순 땅콩 1큰술
드레싱: 레몬즙 1큰술, 꿀 2분의 1큰술, 포도씨유 3큰술, 멸치액젓 1큰술

만드는 법 (4인 기준):
1. 참외와 방울토마토를 2등분 한 뒤 씨와 과즙을 함께 빼 보관한다.
2. 참외와 오이를 감자 칼로 얇게 깎아 소금 2분의 1큰술에 5분간 절인다.
3. 참외의 씨 부분은 체에 걸러 과즙만 남긴 뒤 드레싱 재료와 섞는다.
4. 절인 참외와 오이의 물기를 짠 뒤 드레싱을 넣어 버무린다.
5. 그릇에 담고 방울토마토와 부순 땅콩을 올려 마무리한다.
열량 정보: 1인분 108.1kcal
 
자료: 농촌진흥청농업기술포털 농사로
 

관련 기사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