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제 제대로 알고 써야 효과 본다

인쇄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사용법

여름철에는 피부 관리하기가 힘들다. 강한 자외선에 노출돼 피부가 타기 쉽다.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야 피부 자극을 덜 수 있다.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사용법을 유성선병원 메디컬스킨센터 조아영 과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흐리거나 비와도 발라야

자외선은 일광화상과 색소침착, 광노화, 피부암 등을 유발하므로 여름철에는 누구나 강한 자외선을 피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 노화와 기미 등 잡티 발생에 관여하는 자외선 A의 경우 구름이나 유리를 통과하므로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오는 날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줘야 한다. 실내에 있더라도 창을 통해 들어오는 자외선과 형광등에서 방출되는 자외선이 있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직사광선만 피한다고 능사가 아니다. 실제로 자외선은 공기 중에서 산란되고 벽이나 바닥에 의해 반사되는 양이 많다. 그늘로 다니거나 모자나 양산을 착용한다고 자외선을 모두 피할 순 없다.

◆ 무기질 성분의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가 안전

자외선 차단제는 성분에 따라 유기 성분을 이용한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와 무기질 성분을 이용한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로 나뉜다.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을 흡수해 피부에 침투되는 것을 막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는 태양광선을 반사시키거나 산란시키는 방식으로 효능을 발휘한다. 물리적 차단제는 정크옥사이드(산화아연)나 티타늄디옥사이드(이산화티타늄) 등이 대표적인 방식으로, 피부에 흡수되지 않아 자극이 적다.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이나 여드름, 안면홍조가 있는 사람, 어린이는 물리적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 자외선 A, B 모두 차단하는 제품 선택

자외선 차단제를 보면 SPF 지수와 PA 지수가 표기돼 있다. SPF 지수는 자외선B(UVB) 차단 효과를 의미하고, PA 지수는 자외선A(UVA) 차단 정도를 나타낸다. 자외선B는 화상이나 암을 유발할 수 있고, 자외선A는 피부 노화와 기미 등 잡티 발생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자외선 A와 B 모두를 차단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한다. 일상생활에서는 SPF 30 이상, PA+ 정도가 좋고, 가벼운 실외 활동에는 SPF 30 이상, PA++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등산이나 스포츠 활동을 하는 등 자외선 노출이 많은 경우 SPF 50 이상, PA+++가 적당하다.

◆ 외출 30분 전 바르고 2~3시간마다 덧발라야

자외선 차단지수는 실험실에서 측정한 수치로 1㎠ 당 2mg를 발랐을 때 나오는 수치다. 얼굴 전체에 도포를 하려면 한 번에 700~900mg 정도를 발라야 하는데, 실제로 이 정도의 양을 바르는 경우는 별로 없다. 자외선 차단지수의 1/4~1/5 정도의 효과만 본다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한 번에 500원 동전 1개 크기 정도로 최대한 많은 양을 바른다. 외출하기 30분 전에 충분히 바르고 2~3시간마다 덧바르는 것이 좋다. 물놀이를 하거나 땀을 많이 흘릴 경우에는 방수 제품을 사용하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반복해서 발라줘야 차단 효과가 지속된다.

 

관련 기사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