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톱 무좀 매니큐어로 가리면 그만?

인쇄

메나리니 손발톱 무좀실태조사 결과 발표

우리나라 성인 상당수는 손·발톱 무좀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메나리니와 정보분석기업 닐슨 컴퍼니 코리아가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손발톱 무좀 실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45.9%는 손발톱 무좀을 겪은 적이 있었다. 둘 중 한명은 손발톱 무좀으로 시달리고 있는 셈이다. 
 
손발톱 무좀은 변색·갈라짐·부스러짐·두꺼워짐 등 외관상의 변화가 도드라지지만, 초기에 특별한 통증과 가려움 등이 없어 치료를 방치하는 질환 중 하나다. 하지만 손발톱 변형 원인의 약 50% 이상을 차지할 만큼 위험하고 자연적 치유 역시 어렵다.
 
감염된 손발톱이 다른 신체 부위 혹은 주변인들에게 닿으면 진균증이 전염될 수 있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손발톱 무좀 증상을 경험했다고 밝힌 응답자 459명 중 다수(75.2%)는 1~3개의 손발톱에 무좀 증상이 발현됐다 답했다. 20.7%는 4개에서 7개 손발톱에 무좀 증상을 경험했다고 밝혔으며, 8개 이상의 손발톱에 무좀 증상을 경험한 사람도 4.1%에 달했다. 
 
   
 

하지만 손발톱 관리 실태는 낙제점에 가까웠다. 손발톱무좀 증상이 나타났을 때, 청결히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손발톱 무좀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가 절반 이상(61%)이었으며, 4명 중 1명(23.4%)은 의약품이 아닌 손발 관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보다는 매니큐어·패디큐어로 증상을 숨긴다는 응답자도 15.3%나 됐다.

 
손발톱 무좀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40.6%)가 치료 정보의 부족을 꼽았다. 완치가 어려워 치료를 외면한다는 답변도 37.9%에 달했다. 3명 중 1명(31.5%)은 손발톱 무좀이 일상생활에 특별한 방해가 되지 않아 적극적인 치료 필요성을 못 느낀다 밝혔다.
 
손발톱 무좀은 감염 면적이 50% 미만일 때는 손발톱에 직접 바르는 국소 치료제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증상이 심하고 손발톱 다수에 감염되었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환자 상태에 맞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하더라도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판단해 스스로 중단하는 경우가 흔하지만, 남아있는 오염 부위로 인해 재발 및 재감염의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간단하게 손발톱에 약을 바르는 매니큐어형 손발톱 무좀치료제가 출시되기도 했다. 하루 1번 지속적으로 바르면 손발톱 재생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관련 기사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