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등 견과류 섭취가 사망률 20% 낮춰”

인쇄

[인터뷰] 캘리포니아 아몬드협회 연구개발 최고 책임자 카렌 랩슬리 박사

견과류 전성시대다.아몬드·호두·땅콩·잣 같은 견과류가 심혈관·두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논문이 발표되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 요즘에는 견과류를 하루 적정량씩 나눠 포장·판매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아몬드를 30년 동안 아몬드를 꾸준히 섭취하면 사망률을 20% 가량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전 세계 아몬드의 80% 이상을 생산하는 캘리포니아 아몬드를 연구하고 있는 캘리포니아 아몬드협회 연구개발 최고 책임자인 카렌 랩슬리 박사(영양학·사진)을 만나 아몬드 등 견과류의 영양학적 가치에 대해 알아봤다.
 
   
 
 
- 아몬드 같은 견과류의 영양학적·건강학적 효능이 주목받고 있는데.
 
“아몬드는 이전부터 혈중 콜레스테롤과 심장병 발생 위험을 낮춘다고 알려졌다. 2003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도 아몬드가 콜레스테롤과 심장병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허용하기도 했다. 아몬드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불포화 지방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런 건강효과를 좀 더 과학적으로 알 수 있는 데이터가 발표됐다. 견과류를 장기간 꾸준히 복용하면 사망률을 20%정도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해 12월 『뉴잉글랜드저널((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됐다. 30년 동안 일주일에 7일 이상, 1회 28g씩 아몬드 등 견과류 섭취와 사망률 간 상관관계를 조사한 최대 규모의 견과류 연구다. 
 
하버드대 연구팀은 남성 4만2498명, 여성 7만6464명의 식습관을 각각 24년·30년 동안 추적관찰했다. 이 기간동안 2~4년을 주기로 식품섭취 빈도 변화도 조사했다. 그 결과 아몬드 등 견과류를 많이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 더 날씬하고 흡연량이 적었다. 또 운동량이 많아 건강한 생활양식을 누리는 경향을 보였다.
 
이 외에도 암·심장질환·호흡기 질환 사망률을 낮춰 수명을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견과류 섭취를 늘리면 30년 동안 체중이 증가할 확률이 낮춰 비만 방지에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  견과류를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가.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하루에 한 줌(30g)의 아몬드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몬드 갯수로는 약 23알 정도다.
 
아몬드는 식사 중간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포만감을 높여 불필요한 칼로리 섭취를 줄여준다. 
 
미국 퍼듀대학교 연구진에 따르면, 견과류는 살이 찐다는 선입견과는 달리 아몬드 등의 견과류를 하루 최대 두 줌씩 섭취해도 몸무게 또는 체질량지수에 변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몬드 내 지방은 전량이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오히려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 아몬드가 함유하고 있는 주요 영양 성분은.
 
“아몬드는 영양밀도가 높은 견과류다. 아몬드 한 줌(30g)에는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비타민E를 포함해 칼슘·나이아신·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다. 아몬드 한 줌에는 녹차 한 잔이나 익힌 브로콜리 반 컵에 든 것과 비슷한 양의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다. 
 
혈관을 깨끗하게 해 심장병 등 혈관질환은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아몬드는 견과류 중에서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이 가장 많은 식품이다. 단일불포화지방산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몸에 혈관 벽에 기름 때를 끼게 해 벽을 두껍게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춘다.”
 
-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도 견과류를 섭취하면 좋을까.
 
“견과류를 하루 한 줌씩 꾸준히 먹으면 혈중 지질·혈당·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입증됐다.
 
실제 미국 로마린다 대학(Loma Linda University)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몬드 내 섬유질 및 불포화지방 등의 성분이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했다. 
 
제2형 당뇨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중국 연구진의 실험 결과 매일 60g의 아몬드를 섭취한 피험자들의 전체 및 LDL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가 상대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염 통 아몬드를 섭취할 경우 인체에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반면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심혈관질환과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준다.”
 

< 저작권자 ©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