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예민해지는 가을철, 효과적인 주름 관리법은

[최동식 원장 ] 입력 2024.11.15 08.43

엣지성형외과 최동식 원장

Q. 갑자기 뚝 떨어진 기온에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며 피부가 부쩍 예민해졌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탄력도 눈에 띄게 줄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주름도 도드라져 보입니다. 이 시기 어떻게 주름을 관리하면 좋을까요. 효과적인 시술 방법이 궁금합니다.


A. 찬 바람이 불고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 주름이 더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일상에서 생기기 쉬운 주름부터 제대로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주름이 잘 생기는 세 부위는 미간과 이마, 눈가입니다. 보통 표정, 생활 습관이나 노화로 인해 이들 부위에 주름이 생깁니다.

주름으로 인한 고민은 보툴리눔 톡신 시술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미간, 이마, 눈가 등 국소 부위 근육에 약물을 주입해 일시적으로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5분 내외의 짧은 시술 시간과 별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게 장점입니다.

근육층이 아닌 피부층을 타깃해 묽게 희석한 톡신을 소량씩 촘촘하게 주입하는 시술 방법도 있습니다. ‘스킨보톡스’ 혹은 ‘더모톡신’이라고 불리는 시술로 자연스럽게 피부 전반을 개선하는 효과를 냅니다. 간단한 시술로 주름 완화뿐만 아니라 모공 축소, 색소 침착 개선, 리프팅 효과까지 볼 수 있어 꾸준히 인기가 많은 시술입니다.  

이러한 톡신 시술은 영구적이지 않아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복 시술이 필요합니다. 다만 어느 정도 시간 간격을 두지 않고 반복적으로 시술을 받다 보면 내성이 생겨 시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내성 안전성을 갖춘 순수 톡신을 사용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순수 톡신은 내성을 유발할 수 있는 복합단백질과 비활성화 신경독소를 포함하지 않아 내성을 최소화한 제품입니다. 이때 첨가하는 부형제 종류에 따라 신경독소를 비활성화시켜 내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또 제품별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잘 알아보고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여부, 오랜 기간 안전성이 입증됐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아울러 장기적으로 안전한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한 병원에서 지속해서 시술을 받길 권합니다. 불가피하게 병원을 옮겨야 한다면 담당 의료진에게 자신의 과거 톡신 시술 이력을 정확하게 제공하고 주의사항을 안내받아야 합니다. 시술 전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개인별로 적합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