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프로 vs 스마일라식, 방학 앞두고 고민된다면?

[이종호 대표원장] 입력 2024.07.01 10.23

[서울밝은세상안과가 알려주는 눈 건강의 모든 것] 이종호 대표원장

Q. 방학을 앞두고 시력교정술을 하려고 합니다. 스마일프로와 스마일라식 중 어떤 방법이 더 나을까요?
A. 라식, 라섹 회복 기간을 고려해 여름방학, 휴가 기간을 앞두고 시력교정술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최근 빠른 회복과 적은 통증으로 수술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한 스마일라식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10여년 간 스마일라식의 임상과 수술 결과를 바탕으로 업그레이드된 스마일프로가 2023년 도입되면서 두 가지 시력교정술에 대한 차이를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는 레이저로 각막을 교정하는 레이저 시력교정술로 칼자이스의 비쥬맥스 레이저로 진행됩니다. 다만 스마일라식은 비쥬맥스 500 레이저, 스마일프로는 비쥬맥스 800 레이저로 수술이 이뤄집니다. 두 가지 모두 레이저가 각막 겉면을 투과해 내부 실질만을 정교하게 절제, 렌티큘을 생성해 약 2㎜의 미세 절개창을 통해 이를 제거하면 시력이 개선되는 점은 동일합니다. 또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으로 안전성을 입증받아 안전한 시력 개선이 가능한 이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레이저 조사 및 전체 수술 시간입니다. 스마일라식은 석션 후 25~28초가량 소요됐다면 스마일프로는 10초 이내에 마무리됩니다. 스마일프로의 레이저 속도가 기존보다 3배 정도, 수술 속도는 약 2배가 더 빨라진 셈입니다. 환자는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고 석션 로스를 예방함으로써 레이저 조사 시 눈의 움직임을 줄여 더욱 안정적이고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죠.

두 번째 차이는 각막에 닿는 레이저 에너지의 차이입니다. 레이저가 각막에 닿아 미세하게 재단해 렌티큘을 만들어 내는데 이때 각막에 에너지 파동이 도달하게 됩니다. 스마일프로는 로우 에너지로 렌티큘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매끈하게 절삭돼 시력 회복에 있어서도 기존 스마일라식에 비해 더 빠르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 차이는 난시 개선입니다. 스마일라식으로 난시 교정 시 집도의가 수동으로 장비에 눈을 맞춰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스마일프로는 레이저가 자동으로 난시 축 보정을 진행하며 수술 중에도 실시간 체크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에서 스마일프로를 통해 난시를 교정한 결과 전체의 96%에서 잔여 난시가 0.5D 이내로 교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난시가 심할수록 스마일프로 수술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 중 무엇이 좋고 나쁘다고 판단할 수 없습니다. 평범한 안구 조건을 가진 경우라면 스마일라식으로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각막이 편평하거나 뾰족한 경우, 직경이 작거나 난시가 많은 경우 등 까다로운 안구 조건을 가졌다면 스마일프로를 통해 더욱 안정적이고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만 비용 차이가 있으므로 정밀한 검사를 바탕으로 안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각막이 얇아도 스마일프로가 가능할까요?

A. 스마일프로 역시 라식이나 스마일라식처럼 각막 두께에 따라 수술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라식 수술이 가능한 경우라면 스마일프로 라식도 가능합니다. 다만 구조적으로 가장 단단한 각막 표면 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부의 실질부만 절제해 분리해내기 때문에 각막 절삭량이 있어도 안전성은 갖출 수 있습니다.


각막이 얇은 경우 수술 후 잔여 각막량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적은 경우 추후 안압이 각막을 밀어내는 원추각막이나 근시 퇴행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막이 얇거나 절삭량이 너무 많지 않고 비대칭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스마일프로와 함께 각막 강화 시술을 진행해 수술 후에도 단단한 각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프로 수술 후 각막에 리보플라빈을 도포한 뒤 자외선을 주입하면 각막 조직 결합력과 유착이 활성화하면서 더욱 견고한 각막이 완성돼 높은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Q. 스마일프로 수술 후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뭔가요?

A. 스마일프로가 빠른 회복이 가능한 시력교정술이지만, 수술 후 몇 가지 유의사항을 놓친다면 안정적인 회복은 물론이고 시력의 질적인 면까지 좌우될 수 있습니다. 스마일프로는 레이저 조사로 인해 분리된 렌티큘을 제거하기 위해 각막에 약 2㎜ 정도의 미세 절개창을 만들어 냅니다. 이때 각막에 난 절개창이 자연스럽게 유착돼 회복할 수 있도록 외부 감염을 신경 써야 하므로 처방받은 안약을 정해진 기간 용법에 맞게 잘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수술 후 일정 기간은 눈을 비비거나 외부 충격에 노출되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적어도 수술 후 1주일이 지난 시점부터 수영, 축구가 가능하니 스마일프로 후 휴가 계획을 세우는 사람이라면 이 점을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아울러 스마일프로 뿐만 아니라 라식, 라섹 등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하는 경우 수술 후 건조증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철엔 냉방기 사용이 많아지면서 실내가 건조해져 증상이 악화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따라서 눈을 자주 깜빡여주고 건조증 프로그램과 함께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하며 충분한 수분 보충이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