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확 바꾸는 코 수술하기 전 확인할 사항

[하지수 기자] 입력 2024.03.21 15.51

얼굴 비율 고려해 직선코·반버선코 등 선택

코는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좌우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눈 만큼이나 성형 수요가 높지만, 그만큼 부작용이나 재수술 사례도 많다. 재수술을 결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염증으로 피부가 굳어지는 구축 현상이 발생하거나 수술한 코 모양에 만족하지 못하는 게 대표적이다. 코의 경우 재수술 난도가 높고 까다롭기 때문에 첫 수술부터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와 코 성형 수술에 앞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짚어 봤다.
 

1. 자신에게 맞는 코 라인 선택

코 수술 전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코 모양이다. 코 모양은 크게 직선, 반버선, 직반버선 등으로 나뉜다. 보통 쭉 뻗은 직선 코 라인은 남성이, 부드럽게 코끝이 살짝 올라간 직반버선 코 라인은 여성이 선호한다. 무조건 유행을 따라가거나 코 높이를 욕심내 모양을 선택하기보다 본래의 코 모양과 얼굴 비율을 고려해 가장 잘 어울리는 것으로 골라야 한다.
 

2. 보형물별 특징 따져봐야

코 수술에 사용되는 보형물은 크게 두 가지다. 실리콘과 고어텍스 같은 인공 보형물과 귀연골, 비중격연골, 자가 진피 같은 자가 조직이다. 자가 조직은 몸의 일부를 채취해 염증 발생 확률이 거의 없지만, 흡수 등으로 모양이 변할 수 있다. 인공 보형물의 경우 모양이 쉽게 변하지 않지만 개인의 코 모양과 비율 등에 따라 적합한 보형물이 제각각이다. 보형물 종류별 장단점과 자신의 코 상태를 분석해 최적의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3. 개방·비개방 장단점 비교

코 수술의 접근법은 비주(코기둥) 라인의 절개 여부에 따라 개방과 비개방으로 나눌 수 있다. 비개방 방식으로 수술하면 겉으로 보이는 흉터가 없지만 정교한 수술을 하는 데 한계가 있다. 개방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하면 비개방으로 수술할 때보다 코끝 모양을 예쁘게 만들거나 라인을 매끄럽게 하기에 유리하나 비주 부분에 절개선이 하얗게 생긴다.
 

4. 가격보다 안전성 우선

병원 선택도 중요한 부분이다. 병원을 고를 때는 저렴한 수술 비용을 우선순위로 두기보다 안전한 사후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의료진이 성형외과 전문의인지 확인한 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유기현 원장은 "코의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싶은지, 그 모양이 본인에게 적합한지 의사와 상담을 통해 충분히 논의하는 과정이 우선시돼야 한다"며 "재료와 높이도 상세하게 의논해야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수 기자 ha.jisu@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