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잔주름, 더 깊어지기 전 자연스럽게 개선하는 꿀팁은?
[김정현 대표원장] 입력 2024.02.22 10.44
주름은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진행 속도를 늦추거나 개선이 가능하다. 특히 의학의 발달로 기대수명이 높아지면서 안티에이징을 위해 상담실을 찾는 중장년층이 증가하고 있는데 가장 많은 문의는 단연 주름 개선이다.
주름은 크게 생긴 원인에 따라 표정 주름과 노화 주름으로 구분한다. 표정 주름은 웃거나 찡그리는 등 평소 자주하는 표정에 따라 생성되는 주름을 뜻하며, 노화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피부 탄력이 감소해 중력의 영향으로 피부가 아래로 처지면서 생기는 주름이다.
발생 원인이 다른 만큼 개선 방법에도 차이를 보인다. 표정 주름은 근육의 반복적인 움직임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근육 신경을 일정 기간 마비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보툴리눔 톡신 시술이 자주 시행된다. 반면 노화 주름 개선을 위해선 꺼지거나 패인 부위에 히알루론산과 같이 인체와 유사한 성분을 주입함으로써 주름진 부위를 펴주고 피부에 탄력을 부여하는 필러 시술이 선호된다.
노화 탓에 주름이 많이 생기는 부위는 목과 인중 주변 입가가 대표적이다. 처음엔 잔주름 형태로 미세하게 보이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주름이 점점 깊어져 흉터처럼 자리 잡는다. 깊어진 주름은 노안의 대표적 요인으로 꼽히는 데다 개선도 쉽지 않다. 따라서 잔주름이 생겼다면 더욱 깊어지기 전에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대표적인 시술로는 앞서 언급한 필러를 들 수 있다.
자연스러운 볼륨 효과가 가장 큰 장점인 필러는 별도의 절개나 외과적 처치 없이 주사만으로 짧은 시간 내에 시술이 가능하다. 흔히 알려진 볼륨 효과나 주름 개선 외에도 수분을 끌어드리는 히알루론산의 특성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준다. 얼굴 라인을 따라 시술할 경우 자연스러운 리프팅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다.
다만 필러는 사람 손에 의해 이뤄지는 만큼 시술자의 미적 감각과 숙련도가 매우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어떤 제품을 선택하느냐가 만족도에 큰 영향을 준다. 목, 입가 주변에 자리 잡은 잔주름의 경우 묽은 제형의 필러를 소량씩 얇게 주입하게 된다. 움직임이 많고 민감한 부위인 만큼 이물감 없이 피부에 촘촘히 밀착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목주름은 피부가 얇아 필러의 밀착력이 떨어지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 엠보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멀츠의 히알루론산 필러 벨로테로는 특허받은 다밀도 공법으로 제조돼 우수한 피부 밀착력과 자연스러운 효과가 오래 유지되는 것이 특징인 제품이다. 물성에 따라 소프트, 밸런스, 인텐스, 볼륨 등 4가지 라인으로 구성돼 있어 시술 부위나 피부 타입에 따라 맞춤형 시술이 가능하다. 시술 후 시간이 지났음에도 컨디션 저하 등으로 시술 부위가 붓거나 빨개지는 ‘지연성 염증 반응’도 거의 나타나지 않아 시술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잔주름에는 벨로테로 소프트 라인이 주로 쓰인다. 특히 목주름은 ‘목주름 지우개’로 불릴 만큼 마치 처음부터 주름이 없었던 것처럼 매끄러운 목라인을 완성해 시술 후 환자 만족도와 재수술 비율이 매우 높다.
깊어지는 주름이 세월의 자연스러운 흔적이라고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다. 보다 젊고 나다운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필러 시술을 통해 다가오는 봄처럼 삶의 활기를 부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