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각막강화술 함께 하면 어떤 이점 있을까

[이종호 대표원장] 입력 2022.12.28 09.13

[서울밝은세상안과가 알려주는 눈 건강의 모든 것] 이종호 대표원장

Q. 스마일라식을 고려 중인데, 각막이 얇거나 고도 근시·난시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서울밝은세상안과 이종호 대표원장.

A. 안경을 벗는 수술로 라식과 라섹이 자연스럽게 떠오르듯 스마일라식 역시 대중적인 시력교정술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국내에 스마일라식이 도입된 이후 올해로 100만 안 수술이 시행됐고 전 세계적으론 무려 600만 안이 수술을 받았다고 보고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누적된 임상 결과로 안전성이 입증됐고 다양한 안구 조건을 가진 경우에서도 스마일라식을 찾고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라식처럼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라섹처럼 각막 상피를 벗기지 않고도 시력을 개선할 수 있어 각막 손상을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펨토초레이저(비쥬맥스)가 각막 표면은 그대로 둔 채 내부 실질만 절제·분리해 약 2㎜의 최소절개로 분리된 실질을 포켓 형식으로 제거해 시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각막 표면의 치밀하고 단단한 각막 층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어 신속한 회복은 물론이고, 안구건조증과 통증이 적어 일상 복귀가 빠른 이점이 있습니다.

각막 두께가 얇거나 각막 면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고도근시나 난시가 있다고 해서 스마일라식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수술을 결정하기 위해선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경도나 중등도 근시보다 수술 후 원추각막, 각막확장증, 근시 퇴행, 빛 번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밝은세상안과는 고도 근시·난시 또는 각막이 얇은 사람이 스마일라식을 고려하는 경우 각막강화술을 추가로 시행해 시력의 질은 물론이고, 안전성까지 도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고도 난시에서도 98%에서 1.0 이상의 시력을 구현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각막이 너무 얇거나 초고도 근시·난시가 있는 경우 각막을 깎을 수 있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수술이 불가할 수 있어 수술 전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스마일라식 경험이 많은 안과 전문의와의 면밀한 진료와 상담을 통해 수술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스마일라식과 각막강화술을 함께 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A. 각막은 단백질 성분 중 하나인 콜라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겹겹이 서로 맞물린 형태를 지녀 구조물의 결합이 견고하지 못하면 각막이 원래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변형돼 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스마일라식이 각막 손상을 최소화한 수술법이긴 하나 각막 실질을 제거했기 때문에 수술로 인해 각막이 일정 부분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에 원추각막 치료 목적으로 시행되는 각막 콜라겐 교차결합술을 응용한 각막강화술을 통해 수술로 약해진 각막 조직을 최대 150%까지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각막강화술은 수술 후 리보플라빈(비타민 B2 세포의 성장과 대사에 관여하는 물질)을 각막에 도포한 뒤 특정 파장의 UV, 자외선을 쬐어줘 단단한 각막을 만들게 됩니다. 스마일라식과 각막강화술을 함께 할 경우 얇은 각막이나 고도근시에서 수술 후 각막 확장증 등의 발생 가능성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도 근시·난시, 원시 교정 시 근시 퇴행을 예방해 효과적인 시력 개선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각막 중앙부가 돌출되는 원추각막의 진행을 억제하고 시력 개선에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약해진 각막 내구성을 증진해 안정적인 눈 상태를 유지해 우수한 시력의 질을 구현합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각막 두께가 얇거나 수술 후 근시 퇴행이 염려되는 경우, 경찰·소방관·운동선수 등 특수 직업군인 경우, 원시 및 각막 절삭량이 많은 고도근시인 경우, 원추각막 가족력이 있는 경우, 평소 눈을 습관적으로 많이 비비는 경우, 안전한 시력 교정술을 원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Q. 스마일라식 이후 부작용이 걱정되는데, 어떤 것이 있나요.

A. 스마일라식은 각막을 최소한으로 절개하고 각막 겉면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치밀하고 단단한 각막 조직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라식·라섹 수술보다 손상이 적고 비교적 회복 속도가 빨라 일상 복귀 또한 신속한 이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서울밝은세상안과에서 스마일라식 후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수술 후 다음날부터 94% 정도가 나안시력 0.8 이상, 98%에서 1.0 이상으로 시력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타의 시력교정술에 비해 시력 회복 속도가 현저히 빠르지만 수술 당일에는 각막의 부기로 인해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레이저로 분리한 각막 실질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약 2㎜의 각막 절개를 하게 되는데, 이때 절개된 각막 부분에 일시적으로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막이 부으면 사물을 볼 때 초점이 잘 맞지 않는 증상이나 근거리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술 당일에는 이물감이나 시림, 눈물 흘림 등 다소 불편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력교정술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회복이 더딘 경우 간혹 일주일에서 열흘까지도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이 가능한 부분이기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안전한 스마일라식을 원한다면 앞서 언급한 각막강화술을 통해 각막 조직 결합력을 견고하게 만들어 안전성을 더욱 도모할 수 있습니다.
 
Q. 스마일라식을 안전하게 받으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나요.

A. 스마일라식을 고려하고 있다면 ‘스마일라식수술 안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수술 시 사용되는 레이저 장비에 따라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막을 교정할 수 있는 펨토초레이저(비쥬맥스)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ZEISS社의 비쥬맥스 장비로만 스마일라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의료기관에 해당 레이저로 스마일라식을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동일한 비쥬맥스 레이저 장비로 수술하더라도 스마일라식을 많이 경험한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일한 장비, 동일한 수술이라도 의료진의 술기와 노하우에 따라 수술 결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의료진입니다. 스마일라식 공식 인증 닥터로 인정받은 의료진이 상주해 진료와 상담을 함께 하며 수술 집도가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울러 스마일라식 안과에선 공식 스마일 카드를 발급하고 있어 정품 인증카드를 발급하는지 체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